뷰페이지

[세종시 수정안 이후] 민주당, 안으론 ‘진통’ 밖으론 ‘불통’

[세종시 수정안 이후] 민주당, 안으론 ‘진통’ 밖으론 ‘불통’

입력 2010-01-15 00:00
업데이트 2010-01-15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심점 약화속 여-여 세종시 갈등에 묻혀 소외

‘세종시 정국’에서 민주당이 고립되고 있다. 내부 갈등은 커져만 가고, 외부 환경은 제1야당을 철저히 소외시키는 쪽으로 흐른다.

민주당은 연일 세종시 원안 사수를 외치고 있다. 그러나 여권 내 친이(친이명박)·친박(친박근혜) 간 싸움이 워낙 커 좀처럼 관심을 끌지 못한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뒤를 쫓는 형국이다.

민주당 일각에선 “세종시 수정안이 파기되더라도, 그 공은 모두 박 전 대표의 몫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박 전 대표가 충청권 표심을 확실하게 장악하고, 친이계가 수도권에서 인정받으면 민주당은 호남에서 고립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더 심각한 것은 당내 갈등이다. 지도부를 비판하지 않는 의원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구심점이 약화됐다.

지난해 초 입법 전쟁 당시만 해도 정세균 대표를 중심으로 뭉쳤으나, 연말 예산 국회를 거치면서 지도부의 전략 전술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당 관계자는 14일 “비판의 흐름이 워낙 다양하고, 비판의 속마음이 제각각이어서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모를 정도”라고 말했다.

뜨거운 감자는 여전히 무소속 정동영 의원의 복당이다. 복당 신청서는 제출됐으나, 친노(친노무현)·386그룹은 “탈당 과정의 해당 행위에 대해 진정한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복당을 결정하는 최고위원회의와 당무회의에서 격론이 예상된다.

정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했는데, 친노·비노가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면서 “비판은 감수하겠지만 빨리 당으로 돌아가 통합의 밑거름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이창구 유지혜기자 window2@seoul.co.kr
2010-01-1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