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神의 알바

神의 알바

입력 2010-01-12 00:00
업데이트 2010-01-12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청 대학생 행정보조 들여다보니

서울시내 25개 자치구의 대학생 행정업무보조 아르바이트가 걷돌고 있다. 학업 중 사회경험이라는 제도의 취지와는 달리 잔심부름 등 단순 업무 위주로 이뤄지고 있어 예산낭비라는 지적까지 나온다. 이들 자치구는 총 14억 9000만원의 예산으로 겨울방학 동안 대학생아르바이트 2130명을 선발했다.

이미지 확대
●50~100명 모집에 수천명 지원

하늘에서 별따기라는 구청 행정보조 업무직에 뽑힌 대학교 3년생 임모(22)씨는 친구들로부터 부러움을 샀다. 행정보조 아르바이트는 주 5일 근무, 오후 3시 퇴근, 월 80만원의 ‘고수입’ 때문에 ‘신이 내린 알바’로 불리기 때문이다. 그만큼 경쟁률도 치열하다. 구청마다 50~100명을 선발하지만 지원자는 1000~2000명에 이른다. 강서구청 26대1, 강동구청 25대1, 노원구청은 23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11일 오전 서울 A 구청에 출근한 임씨는 곧바로 서류 분류 업무를 부여받았다. 아르바이트생 신분이라 별도로 배치된 부서가 없는 임씨는 오전 내내 각 부서에서 의뢰한 잡무를 처리했다. 점심 식사 후인 오후 1시부터 퇴근시간인 3시까지 빈둥댈 수밖에 없었다. 하루 동안 처리해야 할 업무량이 따로 정해지지 않다 보니 할 일이 없었다. 임씨는 2시간 동안 서고에서 책을 꺼내 읽고, 인터넷 서핑을 하며 시간을 때웠다. 임씨는 “공무원들을 만나면서 업무 마인드를 배우고 행정노하우도 얻을 수 있을 거라 기대했는데 허탈하다.”면서 “계속 이런 식으로 진행된다면 굳이 대학생만 모집해야 하는 것인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B구청의 대학생 권모씨는 “종일 민원인 전화받고 서고 정리하다 보면 자괴감이 생길 때가 있다.”고 말했다. B구청의 최모(22)씨도 “업무 경험이나 사회생활에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간단한 문서작업만 하고도 돈은 넉넉히 받으니까 아르바이트 치고는 괜찮은 편이다.”고 말했다.

●별도 매뉴얼 등 마련해야

구청 측도 별도의 매뉴얼이나 관리 지침 마련 등 행정보조 아르바이트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 구청 관계자는 “모든 업무가 담당자 이름으로 처리돼야 하기 때문에 재능이 뛰어난 학생들이 오더라도 보조 업무 외에는 맡길 수 없다.”면서 “모자라는 일손은 채울 수 있겠지만 한 달 동안 고유 업무를 배우기 힘들다 보니 학생들도 보조업무가 끝나면 앉아서 공부하거나 인터넷만 하다 돌아가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아르바이트생 관리를 담당하는 한 주민센터 공무원은 “단순 업무만 시키면서 세금으로 월급까지 줘야 하는지 의문”이라면서 “아르바이트생 지원 자격을 대학생으로 한정해 특혜라는 주민 불만도 들어온다.”고 말했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0-01-12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