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B금융 ‘집안싸움’ 번지나

KB금융 ‘집안싸움’ 번지나

입력 2010-01-09 00:00
업데이트 2010-01-0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정원 회장대행, 김중회사장 해임… 보복성 인사 논란일 듯

강정원 KB금융지주 회장 대행 겸 국민은행장이 김중회 KB금융지주 사장을 전격 해임했다. 지난달 31일 강 회장 대행의 회장 내정자 사퇴에 따른 ‘보복성 인사’ 논란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강 행장은 최근 김 사장에게 면직 통보했다. 강 행장은 김 사장에게 상임이사 자리에서도 물러날 것을 요구했지만, 김 사장이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식 회장이 아닌 회장 대행 신분으로도 사장을 직권 해임할 수 있다. 반면 상임이사 직은 이사회 결의를 거쳐 주주총회에서 승인을 받아야 해임할 수 있다. 김 사장은 KB금융지주 상임이사 직을 유지하면서 자회사인 KB자산운용의 부회장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김 사장은 2008년 10월 황영기 전 회장과 함께 취임했다. 지난해 9월 황 전 회장이 자진 사퇴한 이후 김 사장은 사외이사제도 등 경영 문제를 놓고 강 회장 대행 측과 마찰을 빚어 왔다.

앞서 강 행장은 회장 대행을 맡은 뒤 지동현 전 부사장 등 황 전 회장의 측근들을 해임 조치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오후 강 행장은 차기 KB금융지주 회장 후보는 물론 인선 과정에도 일체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회장 내정자직을 사퇴한 것은 공정성 시비 등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시중에서 회자되는 금융당국의 압력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또 “오늘 인사 역시 보복성 인사 등 과는 상관이 없다.”고 밝혔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0-01-0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