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세종시 의연·당당하게 처리”

MB “세종시 의연·당당하게 처리”

입력 2010-01-09 00:00
업데이트 2010-01-0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대통령·한나라 지도부 청와대 조찬회동

“의연하고 당당하게 하는 것이 좋겠다.”

이명박 대통령은 8일 세종시 수정 문제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고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이 전했다. 정몽준 대표 등 한나라당 지도부와 청와대에서 조찬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다.

이미지 확대
이명박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정몽준(왼쪽 네번째) 대표를 비롯한 한나라당 최고위원 및 주요 당직자들과 조찬 간담회를 하기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이명박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정몽준(왼쪽 네번째) 대표를 비롯한 한나라당 최고위원 및 주요 당직자들과 조찬 간담회를 하기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이 대통령은 “(세종시) 문제에 관해서는 정부가 고심해서 안을 만들고 있으니, (수정안이) 나오면 충청도민에게 당이 잘 설명해달라.”고 밝혔다. 전날 박근혜 전 대표가 “(세종시) 원안이 배제된 안에 반대한다.”고 밝히면서 당내 갈등이 다시 불거진 가운데 세종시 수정을 위한 당의 적극적 역할을 주문한 것으로 풀이된다.

새해 첫 회동에 신년 하례를 겸한 자리라 주로 덕담이 오고 갔다. 하지만, 향후 정국의 핵으로 떠오를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코앞에 둔 상황이라 이 대통령과 정 대표는 1시간 동안 배석자 없이 따로 단독회동도 가졌다. 세종시 수정안 발표 이후 여론의 추이 등 정국 흐름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졌을 것으로 보인다.

여권 고위관계자는 11일 세종시 수정안 발표 이후 정국 흐름과 관련, “전문가들에 따르면 여론이 형성되는데 보통 7~10일쯤 걸리며 이번에는 한 번 더 계기가 있어 2월 설 이후 지역 민심이 확실히 드러나고 굳어지면서 2월20일쯤 향후 정치권의 방향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앞서 지도부 회동에서는 “지난해 한나라당이 법안과 예산을 통과시키는 과정에서 단합된 모습을 보여준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한다.”면서 “올해에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함께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치하했다. 이어 “지난해에는 기업들도 노력을 많이 했고, 근로자들도 함께 해줬고, 정치권 등 각계각층에서 힘을 다 모았다.”면서 “올 한해 한나라당도 당 대표 중심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 대표는 “대통령께서 아랍에미리트연합(UAE)에 가서 원자력 발전 수주가 확정됐다는 소식을 듣고 국운이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면서 “올 한 해에도 할 일이 많은 만큼 서로 존경하고 칭찬하고, 함께 선진화로 이끌도록 하자.”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정 대표를 비롯해 허태열, 박순자, 정의화, 송광호, 박재순 최고위원과 장광근 사무총장, 김성조 정책위의장, 조윤선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김성수 허백윤기자 sskim@seoul.co.kr
2010-01-0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