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시 “외국사례 반영해 제설 매뉴얼 보강”

서울시 “외국사례 반영해 제설 매뉴얼 보강”

입력 2010-01-05 00:00
업데이트 2010-01-05 15: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는 폭설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 외국 주요도시의 사례를 참고해 제설 매뉴얼을 대폭 보강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5일 “지난 4일 폭설은 100년만에 최대 적설량을 기록할 정도로 예외적이었지만,앞으로 이와 같은 폭설이 다시 쏟아져도 시민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외국의 사례를 반영해 제설대응 매뉴얼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상시로 많은 눈이 내리는 뉴욕과 모스크바 등 외국 도시의 사례를 비교 분석해 제설장비 확보 방안과 제설 대응체계,민간기업 협력 방안 등을 담은 매뉴얼을 내놓을 방침이다.

 현재 시와 25개 자치구가 보유한 제설 장비는 모두 1천213점이고,이 중 염화칼슘 살포와 제설을 병행하는 고성능 제설장비는 117대에 불과해 폭설에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 제설 대책은 적설량에 따라 단계적으로 구분돼 갑작스러운 폭설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약점을 드러냈다는 비판도 나왔다.

 한편,오 시장은 이날 제설대책회의에서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잔설 제거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지하철 입구나 버스정류장 인근의 잔설을 먼저 제거해 대중교통 이용객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오 시장은 25개 자치구에 1억원씩 제설대책추진비를 특별 지원토록 했으며,이날 새벽에는 은평구 등 시내 제설 현장을 점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