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말국회 갈등속 5개 법령조항 효력상실

연말국회 갈등속 5개 법령조항 효력상실

입력 2010-01-03 00:00
업데이트 2010-01-03 1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입법기관인 국회가 새해 예산안을 둘러싸고 공전을 거듭하는 바람에 5개 법령조항이 헌법불합치 결정을 받고서도 개정시한을 넘겨 효력을 상실했다.

 국회로서는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법령을 제때 손질하지 않아 ‘입법공백’ 사태를 초래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3일 헌법재판소에 따르면 헌법불합치 결정이 내려지고서 헌재가 정한 시한까지 개정되지 않아 효력을 상실한 법령조항은, 대통령선거 출마시 5억원을 기탁하도록 한 공직선거법 조항,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만 방송광고판매대행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한 방송법 조항 등 5개에 이른다.

 헌법불합치란 해당 법령이 사실상 위헌이지만 단순 위헌 결정과 같은 즉각적인 효력 중지로 발생할 법의 공백과 사회적 혼란을 피하고자 개정할 때까지 한시적으로 효력을 존속시키는 결정을 말한다. 하지만, 개정 시한을 넘기면 위헌 결정과 마찬가지로 모든 효력을 상실하게 되는데 이 경우 위헌성이 없는 부분까지 효력을 잃게 돼 법의 공백이 불가피해진다.

 일례로 공무원연금법 64조 1항1호는 ‘공무원이 재직 중 사유로 금고 이상의 형을 받은 때 퇴직급여나 수당을 2분의 1로 감액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공무원 신분이나 직무와 관련이 없는 범죄에까지 퇴직급여 제한 조치를 하는 것은 공무원범죄 예방이란 입법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2008년 말까지 개정할 것을 전제로 2007년 3월 헌법불합치 결정이 내려졌다.

 이는 단순 위헌 결정으로 법 개정 없이 바로 효력을 정지시키면 뇌물수수와 같은 공무원 직무와 관련된 범죄도 감액 처분을 못 하게 되기 때문이었다.

 이 조항은 국회가 개정 시한을 넘기는 바람에 1년이나 사문화된 채로 남아 있다 지난 연말에야 겨우 개정됐다.

 또 신영철 대법관의 촛불재판 개입 논란을 촉발했던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제10조 중 야간 옥외집회 금지 부분은 작년 9월 헌법불합치 결정이 난 뒤 국회에 개정안이 계류 중이지만, 처리가 지연되면서 재판부에 따라 기존 법률조항을 달리 적용하는 바람에 유무죄 판결이 엇갈리는 등 혼란이 지속되고 있다.

 헌법불합치 결정이 내려진 법령조항 중에서 현재 12개가 미개정 상태다.

 또 국가보안법 19조 등 단순 위헌 결정으로 효력을 상실하고도 후속입법 조치가 취해지지 않은 법령조항도 15개에 이른다.

 헌재 관계자는 “국민의 기본권 보호를 위해 민생법안부터 챙겨야 할 입법기관이 정치적인 문제에 휩쓸려 기본적인 책무를 방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