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화 ‘친구’ 드라마로 부활

영화 ‘친구’ 드라마로 부활

입력 2009-06-22 00:00
업데이트 2009-06-22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0% 사전 제작… 27일 첫 방송

이미지 확대
27일 시작하는 MBC 주말 기획드라마 ‘친구, 우리들의 전설(20부작)’은 두 가지 점에서 관심을 끈다. 우선 2001년 관객 800여만명을 동원하며 대박을 터뜨렸던 영화 ‘친구’가 드라마로 옮겨졌다는 것이다. 여러 장르 사이에서 크로스오버가 일어나고 있지만 국내에서 영화가 드라마로 리메이크되는 경우는 매우 드문 사례다. 최근 ‘과속스캔들’이나 ‘무방비 도시’ 등의 드라마화가 추진되고 있다고 하니 ‘친구’는 영화의 드라마화에 물꼬를 트는 셈.

영화 ‘친구’를 연출했던 곽경택 감독이 드라마에서도 메가폰을 잡은 점이 이채롭다. 장동건과 유오성이 맡았던 동수와 준석 역할은 각각 현빈과 김민준이 물려받았다. 이미 잘 알려진 내용이라는 핸디캡을 어떻게 극복하고, 한편으로는 상당히 폭력적이었던 영화가 어떤 방식으로 안방극장에서 그려질지 자못 주목된다.

곽 감독은 “영화 줄거리를 기본으로 하되 영화에서 다루지 않은 주인공들의 사랑 이야기와 가족사로 살을 붙였다.”고 설명했다.

이번 드라마가 진정한 의미의 100% 사전 제작 드라마라는 점도 관심이 가는 대목이다. 지난 1월 촬영을 시작했으며, 첫 방송 전날인 26일 마무리한다. 촬영이 끝나기 전에 편성이 확정된 첫 사례다. 앞서 ‘비천무’, ‘내 인생의 스페셜’, ‘사랑해’ 등 사전 제작 작품도 있었으나 대개 1~2년 이상 묻혔다가 ‘땜방용’으로 뒤늦게 편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땜방용이다보니 원래 내용을 그대로 내보내지 못하고 상당 부분 편집·압축되기 일쑤였다. 제작과 방송 사이의 공백이 커 트렌드를 따라잡지 못하고 모두 실패했다.

작품의 완성도를 위해 사전 제작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개 동의하면서도 여전히 쪽대본과 밤샘 등 시간에 쫓겨 촬영하는 악습을 되풀이하는 국내 드라마계에 ‘친구, 우리들의 전설’은 성공 여부에 따라 새 바람을 몰고 올 가능성도 있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09-06-22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