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자체들 도로명 기싸움 팽팽

지자체들 도로명 기싸움 팽팽

입력 2008-12-30 00:00
업데이트 2008-12-30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들 사이에 도로와 교량,전철역 등 교통시설 명칭을 둘러싼 분쟁이 잇따르고 있다.

29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최근 새주소위원회를 열어 수원시 망포동과 화성시 반송동을 잇는 4.7㎞ 도로의 명칭을 정하는 문제를 놓고 심의했으나 관련 자치단체간 이견이 커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심의 보류했다.

2005년 6월 개통 당시 도로 이름을 ‘박지성로’로 정한 수원시는 생존인물의 이름을 딴 도로명은 사용할 수 없다는 정부의 ‘도로명 주소 등 표기에 관한 지침’에 따라 새 명칭을 정할 경우 ‘박’을 뺀 ‘지성로’로 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맞선 화성시는 이 도로가 동탄으로 연결돼 있고 화성구간이 더 긴 만큼 동탄에 있는 공원명칭을 딴 ‘센트럴파크로’로 해야 한다고 강력 주장했다.

두 자치단체는 궁여지책으로 수원시 1.3㎞ 구간은 ‘지성로’,화성시 3.4㎞ 구간은 ‘센트럴파크로’로 쪼개자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으나 관련 지침에 어긋나는 것이어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도 관계자는 “현재로선 두 자치단체가 합의해 제3의 명칭을 정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광주시와 성남시도 광주시 오포읍 신현리와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을 잇는 도로명칭을 놓고 대립하고 있다.

광주시는 도로의 중심지점에 위치한 광주 태재고개의 지명을 딴 ‘태재대로’로 이름을 붙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성남시는 시의 주 간선도로 역할을 하고 있는 서현로로 정해야 한다며 양보하지 않고 있다.

광주시는 하남시와도 마찰을 빚고 있다.광주시 중부면 상번천리와 하남시 선동을 연결하는 도로 명칭을 놓고 광주시는 ‘팔당로’로,하남시는 ‘미사로’로 정해야 한다며 서로 버티고 있다.

광주시는 도로가 팔당호 주변을 감싸고 있는 만큼 ‘팔당로’로 명칭을 정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반면 하남시는 미사로는 하남시를 대표하는 도로명인 데다 인지도도 높다며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밖에 2009년말 완공예정으로 공사가 진행 중인 경부선 전철 1호선 병점 차량기지역 명칭을 두고 화성시와 오산시가 서로 자기 지역 명칭을 사용해야 한다며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이에 앞서 하남시와 남양주시는 서울~춘천간 고속도로(서울 강동구 하일동~남양주시 와부읍 삼패동) 구간에 건설 중인 교량명칭을 놓고 마찰을 빚었다.

하남시는 교량의 90%가 하남시에 속해 있는 만큼 명칭을 ‘미사 대교’로 해야한다고 주장한 반면 남양주시는 도로가 덕소지역을 통과하는 점을 감안해 ‘덕소대교’로 해야 한다며 맞선 바 있다.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은 최근 시설물 명칭 선정위원회 회의를 열어 투표를 통해 미사대교로 최종 결정했다.

서울시와 경기 구리시도 서울 강동구와 구리시를 연결하는 ‘암사대교’ 명칭을 놓고 논쟁을 벌이기도 했다. 구리시는 전체 교량 가운데 구리시 행정구역에 속해 있는 구간이 더길어 ‘구리대교’로 명칭을 바꿔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2008-12-30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