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시아 현대미술 ‘젊은미래’를 본다

아시아 현대미술 ‘젊은미래’를 본다

황수정 기자
입력 2008-02-19 00:00
업데이트 2008-02-1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블루닷(Blue dot). 미술전시장에서 구매예약된 작품에 붙여지는 동그란 청색 스티커를 일컫는 말이다. 주목받는 작품에 블루닷이 먼저 붙여지는 건 말할 것도 없다.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 아시아를 대표하는 전도유망한 작가들이 총결집한다.

새달 5일부터 10일까지 ‘짧지만 굵게’ 열릴 전시의 제목은 ‘블루닷 아시아 2008’.

이미지 확대
미술관 전시의 형식을 빌렸으되 내용을 살펴보면 아트페어에 가깝다. 이대형 전시총감독은 “작품성과 상품성을 겸비한 새로운 개념의 아트페어”라고 전시 성격을 규정하고 “미술품 컬렉션은 트렌드보다 3∼5년 이후의 작품에 주목해야 하는 게 원칙”이라고 귀띔했다. 신진 작가군의 참신한 작품들과 중견 작가들의 새로운 시도가 돋보이는 작품들을 선별해 소개하는 것이 전시의 취지이다.

전시에는 아시아 작가 57명의 작품 300여점이 나온다. 아시아권에서도 한국·중국·일본·타이완의 젊은 작가들을 주목했다. 배준성 김준 한기창 김남표 이우림 박명래 박은영 등이 국내 참여 작가들.

국제무대를 뛰기 시작했거나 국내 미술시장이 눈여겨보고 있는 이들이다. 누드사진 위의 비닐그림으로 유명한 배준성은 신작 5점을 내놓고, 설치·미디어 작업을 하다 3년간의 작업 과정을 거쳐 회화작가로 돌아선 박정혁은 선언적 신작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주사기로 안료를 짜내는 독특한 화법을 구사하는 윤종석, 몽환적 풍경·인물화를 그리는 이우림도 신작을 내놓는다.

퍼포먼스를 통한 사진작업으로 해외에 이름을 날리고 있는 창신과 잔혹한 동화 이미지로 알려진 짱펑 등의 중국작가를 비롯해 우따건 첸 징 야오, 리우밍, 바이앤, 아야코 구리하라 등 도약을 노리는 타이완, 일본 신진작가들의 대표작을 만나볼 수 있다.

미래가치가 높은 작품을 선점하는 안목을 빌릴 수 있는 자리가 될 만하다. 예컨대 타이완 작가 8명은 이 무대를 통해 한국에 첫 소개된다. 우따건, 첸 징 야오, 구오 이 첸 등이 그들이다.

전시는 5가지 주제로 나뉘어 일목요연하게 진행된다. 몸을 다각도로 재해석한 ‘매드 피규레이션(Mad Figuration)’, 현실과 가상세계를 넘나들며 초현실적 공간을 연출하는 ‘판트아시아(FantASIA)’, 아시아의 풍광과 아이콘을 현대적 색채로 표현한 ‘컬러 오브 아시아(Color of Asia)’ 등으로 나뉜다. 주류 미술시장에 첫걸음을 내딛고 있는 신진작가들의 데뷔무대 ‘오투 존(O2 zone)’은 특히 눈여겨볼 만하다.

이 전시는 아시아를 넘어 세계 작가들로도 범위가 확장될 계획이다.

내년에는 전세계 유망작가 작품을 선보이는 ‘블루닷 월드’란 제목으로 열린다.“‘블루닷 아시아’와 ‘블루닷 월드’를 해마다 번갈아 여는 아트페어로 운영할 것”이라고 주최측은 밝혔다.(02)747-7277.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2008-02-19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