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 미술관 속으로] (34) 무교동 파이낸스센터 ‘정오의 만남Ⅱ’

[거리 미술관 속으로] (34) 무교동 파이낸스센터 ‘정오의 만남Ⅱ’

정은주 기자
입력 2007-06-20 00:00
수정 2007-06-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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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져보고 앉아봐야 참맛

‘작품을 만지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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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미술작품을 눈으로 보기만 해야지, 손으로 느끼면 안 된다는 자기 검열에 빠져 있다. 건물 앞 조형물에도 아이가 올라가면 엄마는 아이를 끌어내린다. 에티켓도 없다는 손가락질을 받을까봐 곧 자리를 뜬다.

그러나 거리로 뛰쳐나온 조각가들은 작품이 관람객과 뒤엉켜 호흡하기를 갈망한다. 제발 만지고, 앉고, 뛰라고 소리친다. 이를 위해 작품 재료도 멋들어진 것보다 튼튼한 것, 손에 묻지 않는 것을 고른다. 관람객에게 다가가기 위해 작가적 고집을 기꺼이 포기하는 것이다.

서울 중구 무교동 파이낸스센터 앞에 놓인 정보원 작가의 ‘정오의 만남Ⅱ(rendez-vous midiⅡ·1998년작)’도 그런 작품이다. 거대한 빌딩이 뿜어내는 엄숙함을 파괴하고, 오가는 시민에게 친근한 말을 건넨다. 곧게 뻗은 수직·수평선을 곡선과 사선이라는 다양성으로 파괴하면서 말이다. 금빛 빌딩에 대비되는 은빛으로 작품을 치장한 것도 그렇고.

“건물이 높아서 위압감을 줄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오가는 시민들이 편안하게 앉아 이야기를 나누는 친근한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고 작가는 말했다.

누구라도 앉아 쉴 수 있도록 작품 재료도 두랄루민으로 선택했다. 두랄루민은 알루미늄에 구리와 마그네슘 등을 첨가한 합금. 비행기를 제작할 만큼 견고한 재료다.2002 한·일 월드컵 때 이 두랄루민이 제 값을 했다. 승리의 기쁨에 취한 청년들이 작품에 올라타고 뛰었지만, 두랄루민은 끄떡 없이 견뎌냈다.

그 청년들이 작품을 제대로 감상했는지도 모른다. 작품 사이를 거닐고, 그 위에 앉으면 전혀 다른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밖에서는 높이 124m 건물과 비교돼 작품(10.8×3.5×4.7m)이 작게만 보인다. 그러나 안에서는 방처럼 아늑하고 넉넉하게 느껴진다. 상대방이 약속시간에 늦더라도 여유있게 기다릴 수 있을 것만 같다. 작품은 어둠이 깔려야만 완성된다. 작가가 조명을 작품의 일부로 제작해서다.

“도심은 밤에 자칫하면 죽은 공간이 되기 쉬워요. 직장인이 집으로 돌아가고, 빌딩 전등이 꺼지면 어둠만이 남잖아요. 조명으로 도심에 생기를 불어넣고 싶었습니다.”

9년 전 작품을 제작할 당시에는 분명히 이 작품이 도심을 은은히 밝혔다. 그러나 이제는, 청계천이 복원되고 디지털 전광판이 들어서면서 화려한 불빛이 주변에 넘쳐난다. 작가는 작품의 조명을 밝은 것으로 보수할 계획이다.

정은주기자 ejung@seoul.co.kr
2007-06-2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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