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공사비 절감 위해 사람 목숨 희생되는 풍토 바꿔야”

이재명 “공사비 절감 위해 사람 목숨 희생되는 풍토 바꿔야”

김병철 기자
입력 2020-05-01 17:05
업데이트 2020-05-01 1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9일 오후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함께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물류창고 신축공사장 화재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경기도 제공
29일 오후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함께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물류창고 신축공사장 화재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일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이천 물류창고 화재사고는 화재나 소방 문제가 아닌 노동 현장의 산업안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창고신축공사 현장에서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지켜야 할 최소한의 산업안전 조치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은 결과”라며 “사람 목숨값보다 절감되는 공사비가 더 많은 상황에서 돈을 위해 사람 목숨이 희생되는 것은 필연”이라며 안타까워했다.

그러면서 “노동 현장의 산재 빈도와 사망, 중상 등 피해는 얼마든지 줄일 수 있다. 다만 돈과 책임, 의지의 문제일 뿐”이라며 “사람의 목숨보다 돈이 더 중시되는 풍토를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노동 현장의 산업안전을 책임지는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의 명칭을 노동 경찰로 바꾸고 노동 경찰은 근로를 감독하는 것이 아니라 노동조건 위반을 막고 안전과 노동인권을 보호하는 경찰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동경찰권을 인력도 여유도 없는 고용노동부가 독점할 것이 아니라 지방정부에도 권한을 나눠 함께 활동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권한도 없고 사후약방문 갖지만 더는 소를 잃지 않도록 이제라도 외양간을 튼튼하게 고쳐보겠다”며 “노동 경찰 확대와 지방정부의 노동 경찰 확보를 기다리지 않고 우선 위험작업장을 선별해 일자리 사업으로 노동 안전지킴이를 상주 파견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