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태 도의원 “현장경험·시공기술 겸비해 예산절감 기대”
김기태 전남도의원(순천1·더불어민주당)
김기태 전남도의원(순천1·더불어민주당)은 “해상교량에 관한 전문지식과 현장경험은 물론 시공기술을 겸비한 토목직 공무원은 전남을 제외한 어느 기관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다”고 도청 기술적 직원들의 우수성을 설명했다.
전남에선 115개소 167.2㎞의 해상교량이 설치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56개소 47.3㎞는 완료됐다. 현재 영광~해제 등 17개소 33.3㎞가 추진 중이다. 화원~압해 등 42개소 86.6㎞는 8조 5000억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전남에서 열린 ‘2019 해상교량 국제심포지엄’이 국가간 기술 트렌드 교류와 해상교량의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장으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처럼 해상교량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사안으로 부각되면서 김 의원은 전남도 토목직 공무원들의 역할을 높이기 위한 대안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해상 교량사업은 많은 위험을 안고 있는 만큼 예상치 못한 기후변화에 따른 잠재적 위험요소에 대한 가상준비도 철저히 해야 한다”며 “기술공무원은 관련 분야 전문가이기 때문에 전문성을 활용한다면 예산절감은 물론 청렴도 평가를 높이는데도 기여할 수 있다”고 의견을 나타냈다.
김 의원은 “전남도에는 뛰어난 기술직 공무원들이 많이 있는 만큼 해외 선진지 견학과 함께 해상교량관련 타 기관과의 인적교류를 늘려야한다”면서 “인센티브제도를 비롯 사기진작과 동기부여로 더욱 숙련된 기술공무원으로 육성하는데 더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2019 해상교량 국제심포지엄의 성공적 개최와 해상교량 사업과 관련한 도청 직원들의 중앙부처 국고건의와 사업추진 노력 등을 높이 평가한다”며 “사업성공을 위해 전남도의회 차원에서도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도는 해상교량 SOC(사회간접자본) 완성의 원년을 선포하고 서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의 완성을 위한 관계 중앙부처 국고 건의와 사업 추진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무안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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