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공산성, 수원 화성 등 전국 7개 유적지
새달 2일~10월 ‘국가유산 미디어아트’개최
부여 관북리 유적과 부소산성 행사 이미지. 국가유산진흥원 제공
국가유산청과 국가유산진흥원이 주최하는 국가유산 미디어아트는 디지털·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국가유산의 가치를 알리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21년 시작됐다. 지난해 행사에는 118만 명이 관람했다.
올해는 진주성, 부여 관북리 유적과 부소산성, 익산 미륵사지, 공주 공산성, 고흥 분청사기요지, 수원화성, 강릉대도호부관아 등에서 다양한 볼거리를 선보인다. 먼저 진주성 일대(8월 2~25일)에서 ‘온새미로, 진주성도’를 주제로 촉석문 미디어 파사드를 비롯한 13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영남제일풍류’라 불리는 진주의 여름밤을 즐길 수 있다.
부여 관북리 유적과 부소산성 일대(9월 6~19일)에선 사비 백제의 문화적 번영과 교류를 미디어아트로 흥미롭게 풀어낸 ‘사비연희’ 등이 펼쳐진다. 익산 미륵사지(9월 6일~10월 6일)에서는 색색의 조명과 레이저를 활용한 쇼와 ‘상상 사파리’·‘유물을 찾아라’ 등 가족 관람객을 위한 체험 행사가 열린다. 공주 공산성(9월 13일~10월 10일)에선 백제의 중흥을 꿈꾸던 무령왕을 조명한 미디어아트, 금서루 외벽에 연출되는 미디어 파사드 등을 볼 수 있다.
국가유산미디어아트 일정.
본 행사에 앞서 사전 기획전시 ‘메타 헤리티지’가 26일 부산 해운대플랫폼에서 개막했다. 7개 유적지의 미디어아트를 모은 ‘7 Legacies’와 가야 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1주년을 기념하는 ‘고분의 빛’, 울산 반구대의 세계유산 등재를 기원하는 ‘반구대의 기억 등 3개 작품이 8월 4일까지 전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