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 한국 이란 교류 징검다리로

고고학, 한국 이란 교류 징검다리로

서동철 기자
입력 2008-02-19 00:00
수정 2008-02-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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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헤란(이란) 서동철특파원|한양대 문화재연구소(소장 배기동)의 페르시아 문화탐방단과 동행하여 테헤란의 이맘 호메이니 국제공항에 내린 뒤 호텔로 향하는 길에 먼저 눈길을 끈 것은 이슬람 세계의 풍광이 아니라 ‘프라이드’의 물결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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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가 생산하여 1980∼1990년대 인기를 끌었던 ‘프라이드’가 이란에선 글자 그대로 국민차.1993년 사이파(Saipa)사가 조립하기 시작하여 그동안 200만대가 생산되었다. 이란의 자동차 보유대수는 700만대. 자동차를 30년 넘게 타는 나라인 만큼 굴러다니는 차 서너 대에 한대는 ‘프라이드’인 셈이다. 자동차뿐만이 아니다. 에어컨과 냉장고, 컴퓨터 모니터도 삼성과 LG 제품이 75%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가끔 월드컵이나 올림픽 예선전에서 맞붙는 나라쯤으로만 인식되어 오던 이란은 한국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가 되어 있었다. 지난해 교역액은 100억달러를 넘었다. 수입액은 67억달러로 대부분은 원유와 천연가스. 이란은 세계 2위의 원유와 천연가스 매장량을 자랑하는 자원대국이다. 수출액은 33억달러로, 이웃나라를 통한 우회수출을 합치면 50억달러에 육박한다.

하지만 정치·외교적으로 결코 가까운 사이가 아닌 듯했다.2005년 말 이란의 핵개발에 따른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결의안에 한국이 찬성하며, 이듬해 3월까지 한국상품의 수입이 금지되기도 했다고 한다. 이런 불확실성 때문에 한국 기업의 이란 투자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김영목 이란 주재 한국대사는 “최근 이란 사회에서 한국은 ‘물건만 팔아먹으려는 나라’라는 이미지가 자리잡아 가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란 정부가 석유화학과 건설분야에서 한국에 특혜를 주겠다고 제안하고 있음에도 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한국과 미국의 전통적인 우호관계 때문으로 알려진다. 한국이 정치·외교적으로 이란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는 현실적으로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김 대사가 두 나라 관계 개선의 돌파구로 문화 교류를 들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김 대사는 완곡하게 표현했지만, 문화 교류는 한국과 이란이 친선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현실적으로 유일한 방안처럼 보였다.

문화교류의 물꼬를 튼 것은 드라마 ‘대장금’. 현지에서 2006년 11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대장금’이 방영되면서 시청률 85%라는 믿기지 않는 기록을 세웠다. 실제로 문화탐방단이 가는 곳마다 이란 사람들은 ‘양금!’을 외치면서 기념촬영을 하자고 매달리곤 했다.‘양금’은 장금(Jang-gum)을 현지식으로 발음한 것이다. 하지만 이슬람 원리주의로 무장한 이란의 지도층은 TV드라마가 상징하는 자유주의와 소비주의의 물결이 이란 사회 구석구석에 ‘침투’하는 것을 크게 경계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순수 문화의 교류가 더욱 중요해졌지만 아직은 본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있다. 올해 예정된 프로그램은 ▲한양대 문화재연구소의 구석기유적 발굴조사와 ▲4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는 페르시아 전시회 ▲10월 남사당패의 이란 초청 공연이 전부이다.

페르시아전과 남사당패 공연이 중요하지만 일회성이라는 한계가 있는 반면 한양대팀의 이란 구석기유적 발굴조사는 문화교류의 ‘끈’을 앞으로도 이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과 이란의 고고학 교류가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dcsuh@seoul.co.kr
2008-02-19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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