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나·헤라클레스 다큐물로 본다

아테나·헤라클레스 다큐물로 본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07-02-22 00:00
수정 2007-02-22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케이블 방송 ‘환경TV’는 24일 오후 10시30분 고대 그리스인의 삶과 문화를 다룬 특집 다큐멘터리 2부작 ‘신들의 고향, 그리스’를 방영한다.

역사적인 사건을 테마별로 생생한 현지 영상과 전문가의 해설을 곁들여 소개한다. 유럽 동남쪽, 발칸반도 남단에 위치한 그리스는 수도 아테네를 비롯, 도시 곳곳에 수많은 유적들이 흩어져 있다. 인간처럼 분노하고 사랑하고 질투하고 복수도 벌이는 그리스 신들의 현장이 호기심을 자극한다.

제1부에서는 신화의 태동과 올림포스 12신들의 이야기, 그리고 그리스 신들의 특징을 살펴본다. 제우스의 몸을 통해 태어난 지혜의 여신 아테나와 술의 신인 디오니소스의 이야기는 인간적인 이성과 감성 양면을 보여준다.

2부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영웅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그리스 신화의 영웅은 인간과 신, 인간과 인간 사이에 태어난 신과 인간의 중간적인 존재다. 대표적인 영웅인 헤라클레스를 비롯해 그리스 최초의 전쟁인 트로이 전쟁의 영웅 아킬레우스, 오디세우스, 트로이의 장군 헥토르 등을 통해 신화와 그리스 고대 문명의 상호작용을 살펴본다. 또 밀로의 아프로디테 조각상에 숨겨진 비밀도 파헤친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07-02-22 2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