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미화, 동북공정, 북핵위기…. 대결과 위기로만 치닫는 동아시아의 희망은 어디서 찾아야 할까.‘이에는 이, 눈에는 눈’식의 즉자적 대응이 능사는 아닐 듯싶다. 동아시아 국가들은 앞으로도 필연적으로 ‘이웃’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평화교육과 역사대화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지난 2일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세미나홀에서는 동아시아 전문 포럼인 서남포럼 주관으로 이 문제가 논의됐다. 주제는 ‘미래세대와 함께 준비하는 우리 안의 동아시아’.
2003년 이후 일본 고치현의 청소년들과 교류하고 있는 부산지역 고등학생들과 필리핀의 오지 민다나오에서 피부, 언어를 초월한 우정을 나눈 제천 ‘간디학교’의 경험담이 이어졌다.
2004년 일본으로 ‘평화여행’을 떠난 한 학생은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들었던 일본의 모습을 일본 청소년들에게선 조금도 찾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최근까지 필리핀에서 ‘평화교육’을 이수한 간디학교 학생들은 “평화건설자로 자신들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민다나오 청소년들의 모습에서 평화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현장 교사들은 동아시아 이주노동자 자녀의 교육현실과 이들을 끌어안아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양재고등학교 박중현 교사는 “국내에 들어와 있는 외국인 노동자와 그 가족들에 대한 우리의 시선과 행태는 어떤지 과연 얼마만 한 반성과 개선의 노력이 있었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역설했다.
동아시아의 희망은 갈등을 촉발하는 자민족 중심주의가 아니라 미래세대에 대한 ‘평화교육’을 통해 확보될 수 있다는 것이 이날 토론의 결론이었다.
박홍환기자 stinger@seoul.co.kr
2006-12-05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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