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손가락 하나를 까딱거리는 순간의 0.001초 동안 소모되는 에너지는 0.027㎈이다. 이 극미한 숫자가 미국 알래스카의 거대한 송유관 앞에 있다면, 자연 속에서 인간의 위치는 어디인지 새삼 되묻게 된다. 마이클 주(38)가 대형 옥외광고 크기로 만든 사진작품 ‘신Ⅲ’를 통해 던지는 질문이기도 하다.
1일부터 서울 로댕갤러리에서 국내 첫 개인전을 여는 마이클 주는 미국에서 태어난 한인 2세이다. 올해 광주비엔날레에서 반가사유상에 카메라를 설치한 ‘보디 옵푸스케터스’로 대상을 수상한 실력파다.
이번 개인전에서는 초기작품을 비롯해 그의 15년간의 예술세계를 조망할 수 있는 작품 15점이 소개된다.
작업 초기인 1990년대에는 생물학을 전공했던 작가로서 소변·땀과 같은 인체 배설물을 통해 인간의 정체성을 탐구했다. 최근에는 자연의 에너지 순환이란 거대한 생태계 속에서 인간을 들여다보고 있다.
그의 초기작인 ‘노란, 더 노란, 가장 노란’은 소변이란 극단적 소재를 사용해 눈길을 끈다. 알루미늄 선반에 놓인 세 개의 비커에는 방부제 처리된 소변이 담겨 있다. 비커 위에는 칭기즈칸, 베네딕트 아널드, 마이클 주란 이름이 적혀 있다.
베네딕트 아널드가 독립전쟁 당시 영국에 협조했던 미국 장교로서 배신자의 대명사인 것을 안다면, 소변의 노란색이 주는 느낌은 달라진다. 노란색은 황인종을 뜻하기도 하지만, 영어로 비겁하다는 뜻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마이클 주의 작품은 미국과 한국의 역사와 작가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깔고 감상하면 한층 재미를 안겨주는 퍼즐과도 같다.
‘몽골족-버전 B-29(미스 미국 그림)’는 머리를 길게 기른 작가의 누드가 그려진 알루미늄판이 실제 6·25때 사용됐던 화물기 동체란 것을 알고 보면 느낌이 새롭다. 게다가 이 작품에서 동양인을 비하하는 단어인 ‘국(gook)’이 ‘미(me)’와 결합된 것은 오묘한 느낌을 준다.
큐레이터 태현선씨는 “작가 자신을 거세된 존재로서 경계가 모호한 위치에 배치해 서양인이 동양남자를 보는 시각을 비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이클 주를 만나기 위해 로댕 갤러리의 글래스 파빌리온에 들어서면 공중에 매달린 아홉마리의 거대한 순록이 관람객을 맞는다.‘원격 감지’란 작품이다. 순록의 배에는 카메라가 설치돼 있어 전시장의 한 곳에서 자신의 모습을 모니터로 볼 수 있다. 순록의 뱃속을 통해 생중계되는 본인의 모습을 보는 것은 현대 미술이 안겨주는 체험의 즐거움이자, 자연의 순환섭리 속에 담긴 자신을 새삼 돌아볼 수 있는 기회이다.
아는 만큼 보이고, 재미를 안겨 주는 마이클 주의 작품 이해를 위해 오후 2시,4시에 무료설명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내년 1월28일까지.(02)2259-7781.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1일부터 서울 로댕갤러리에서 국내 첫 개인전을 여는 마이클 주는 미국에서 태어난 한인 2세이다. 올해 광주비엔날레에서 반가사유상에 카메라를 설치한 ‘보디 옵푸스케터스’로 대상을 수상한 실력파다.
이번 개인전에서는 초기작품을 비롯해 그의 15년간의 예술세계를 조망할 수 있는 작품 15점이 소개된다.
작업 초기인 1990년대에는 생물학을 전공했던 작가로서 소변·땀과 같은 인체 배설물을 통해 인간의 정체성을 탐구했다. 최근에는 자연의 에너지 순환이란 거대한 생태계 속에서 인간을 들여다보고 있다.
그의 초기작인 ‘노란, 더 노란, 가장 노란’은 소변이란 극단적 소재를 사용해 눈길을 끈다. 알루미늄 선반에 놓인 세 개의 비커에는 방부제 처리된 소변이 담겨 있다. 비커 위에는 칭기즈칸, 베네딕트 아널드, 마이클 주란 이름이 적혀 있다.
베네딕트 아널드가 독립전쟁 당시 영국에 협조했던 미국 장교로서 배신자의 대명사인 것을 안다면, 소변의 노란색이 주는 느낌은 달라진다. 노란색은 황인종을 뜻하기도 하지만, 영어로 비겁하다는 뜻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마이클 주의 작품은 미국과 한국의 역사와 작가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깔고 감상하면 한층 재미를 안겨주는 퍼즐과도 같다.
‘몽골족-버전 B-29(미스 미국 그림)’는 머리를 길게 기른 작가의 누드가 그려진 알루미늄판이 실제 6·25때 사용됐던 화물기 동체란 것을 알고 보면 느낌이 새롭다. 게다가 이 작품에서 동양인을 비하하는 단어인 ‘국(gook)’이 ‘미(me)’와 결합된 것은 오묘한 느낌을 준다.
큐레이터 태현선씨는 “작가 자신을 거세된 존재로서 경계가 모호한 위치에 배치해 서양인이 동양남자를 보는 시각을 비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이클 주를 만나기 위해 로댕 갤러리의 글래스 파빌리온에 들어서면 공중에 매달린 아홉마리의 거대한 순록이 관람객을 맞는다.‘원격 감지’란 작품이다. 순록의 배에는 카메라가 설치돼 있어 전시장의 한 곳에서 자신의 모습을 모니터로 볼 수 있다. 순록의 뱃속을 통해 생중계되는 본인의 모습을 보는 것은 현대 미술이 안겨주는 체험의 즐거움이자, 자연의 순환섭리 속에 담긴 자신을 새삼 돌아볼 수 있는 기회이다.
아는 만큼 보이고, 재미를 안겨 주는 마이클 주의 작품 이해를 위해 오후 2시,4시에 무료설명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내년 1월28일까지.(02)2259-7781.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2006-12-04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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