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태규의 연예 in] 연예인 지망생 매니저 고르기

[강태규의 연예 in] 연예인 지망생 매니저 고르기

입력 2006-10-11 00:00
수정 2006-10-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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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 띄는 외모의 청소년들에게, 혹시 오디션 생각 없냐며 매니저에게 명함 한 장 건네받은 적 있냐고 물어보면 십중팔구는 그런 경험이 있다 한다.

그런데 그 명함을 건넨 뜻은 대개 연예계 데뷔보다 연기학원 등록에 쏠려 있는 경우가 많다. 학원 수입을 올리겠다는 얘기다. 이 경우 부푼 꿈을 안고 학원에 등록한 뒤 연기 연습만 하다가 그친다. 처음부터 그 매니저는 연기자로 데뷔시킬 능력이 없고, 데뷔시킬 노력조차 하지 않는다. 헛바람만 잔뜩 집어넣고 꿈마저 앗아가는 셈이다.

지난 추석 연휴에 영화 ‘라디오스타’를 본 사람이라면 매니저라는 직업에 상당한 호감을 느꼈을 법하다. 매니저 역을 맡은 안성기는 퇴물가수 박중훈을 위해 빚까지 내며 강원도 작은 도시에서 온갖 희생을 마다하지 않는, 살신성인의 인물로 나온다.

매니저는 연예인과 전혀 다른 논리로 움직인다. 연예인은 한번 인기가 떨어지면 대개 재기불능이다. 그러나 매니저는 어떤 연예인을 만나고, 또 만들어내느냐에 따라 부침을 거듭한다. 매니저가 연예인을 함부로 한다는 말이 아니다. 매니저에게 연예인은 사업의 성패가 달린 일종의 무기이기 때문에, 영화 속 안성기의 마음을 가지지 않는 매니저는 없다.

연예제작자협회에 등록된 우리나라 연예기획사가 대략 400개란다.(물론 협회에 등록하지 않은 연예기획사도 많다)매니저 수로 따지면 1000명이 넘는다. 이 많고 많은 기획사와 매니저 가운데 믿을 만한 곳은 어딜까. 쉽게 손이 가는 기준은 규모다. 물론 기획사 규모가 크면 성공확률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런저런 사소한 분쟁 때문에 개개인이 모두 만족할 수는 없다. 또 그동안 사례를 봐도 대형스타가 꼭 규모가 큰 기획사에서만 나온다는 법도 없다. 규모만이 최선의 선택을 위한 기준이라고 볼 수 없다는 얘기다. 또 큰 기획사일수록 처지가 비슷비슷한 동료 연예지망생들이 즐비하다는 점도 생각해야 한다.

다만 연예기획사가 그동안 어떤 길을 걸어왔고 소속 매니저들이 어떤 평판을 얻고 있는지 알아보는 일은 중요하다. 탁월한 매니지먼트 능력을 갖추고 인재를 알아보고 아끼는 인간적인 매니저를 만나는 일은 연예인 지망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그런 곳을 찾으면 영화 속 매니저, 안성기를 만나는 셈이다.

대중문화평론가 www.writerkang.com

2006-10-11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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