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마케팅 펼치는 정준모 덕수궁 미술관장

다양한 마케팅 펼치는 정준모 덕수궁 미술관장

입력 2005-08-01 00:00
수정 2005-08-01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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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영화관만큼 미술관으로 관람객들이 찾아 오게 하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정준모(48) 국립현대미술관 분관 덕수궁 미술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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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계를 이끌 차세대 주자 정준모 관장
미술계를 이끌 차세대 주자 정준모 관장
전시기획뿐만 아니라 공개되지 않은 근대 미술품들의 발굴에서 실력을 발휘하는, 미술계에서 ‘전방위’ 활동이 가능한 몇 안되는 재주꾼이다.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으로 8년 일하다 올 초 덕수궁 미술관의 총사령탑을 맡았다.

그가 부임하면서 덕수궁 미술관에 새바람이 불고 있다. 적은 예산 타령만 할 것이 아니라 미술관으로 관람객을 오게 하는 ‘유인책’이 필요하다며 다양한 미술관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그는 “미술관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탓하기에 앞서 미술문화 소비자들이 많아지도록 미술관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정부 지원과 기업 후원을 많이 이끌어내기 위해서라도 미술관의 파워를 키워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미술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많아져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

‘미술관 체험 보고서 만들기’‘수화로 읽는 미술감상’ 등 기발한 프로그램이 거의 그의 머리에서 나왔다.

직접 지난 6월부터 일주일에 한번 낮 12시∼오후 1시까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전시장을 돌며 작품을 설명해주는 수고로움을 마다 않으며 ‘웰빙 샌드위치가 있는 미술관’을 운영하고 있다. 입장료만 1만원인데 샌드위치까지 곁들여 불과 1만 2000원을 내면 된다.

가족들을 불러 뽐내며 전시회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한 ‘아빠는 미술박사´ 프로그램에는 미술에 관심있는 30명이 초청돼 가족 몰래 미리 교육을 받았다.“경기 위축으로 어깨에 힘빠진 아빠들의 기를 살려주고, 가족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했다.”고 했다. 그는 “그림은 알고 보면 즐겁다.”면서 “우리 미술교육이 그리는 교육만 시켰지 보는 교육을 전혀 시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최근 신한은행과 제휴, 아름다운 카드 고객이 신용카드 결제로 덕수궁미술관에 기부할 수 있도록 했다.“기부금에 대한 기대보다 미술관도 기부가 필요한 곳이라는 것을 알리고 싶은 것”이 그의 목적이다.

그는 마지막으로 “외국 미술관들은 대부분 기업, 개인의 기부금으로 작품을 구입한다.”며 “우리나라도 미술관에 대한 활발한 기부가 이뤄져야 좋은 작품을 구입, 좋은 전시회를 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글 최광숙기자 bori@seoul.co.kr

사진 손원천기자 angler@seoul.co.kr
2005-08-01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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