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나 사물 위주가 아닌 인간과 자연, 자연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모습을 담은 HDTV 로드 다큐멘터리가 선을 보인다.
HDTV 다큐멘터리 '동행'을 찍고 있는 아리랑… HDTV 다큐멘터리 '동행'을 찍고 있는 아리랑 TV 제작진의 모습.
아리랑TV는 6일 오후 11시 1년 여 제작 기간을 거쳐 전국을 유랑하며 벌을 치는 사람들의 사계(四季)를 담은 다큐멘터리 ‘동행’(Nature’s Gold-A Beekeeper‘s Journey)을 방영한다.
그동안 HDTV 다큐멘터리는 자연이나 사물 위주로 제작되어 인간의 삶과는 거리가 있었다.HD라는 밀도 높은 영상의 특징을 최대한 살린 이번 작품의 특징은 인간과 자연, 자연과 자연이 함께 호흡하는 벌들의 생태를 통해 인간의 삶을 되짚어 본다는 것.
날씨에 따라 밀원지를 찾아나서는 양봉인들의 애환과 벌들의 세계를 통해 인간과 자연이 어떻게 돕고 살아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이번 작품의 목표.
갓 태어나는 유아벌의 모습이나 탄생 직후 꿀을 먹이며 전달하는 장면 등이 처음으로 시청자에게 소개되고,‘작은 거인’ 김수철이 음악을 곁들여 감동을 짙게 한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서울대 음대 출신의 성악가에서 양봉인으로 변신한 김성록씨 부부의 한 해에 걸친 삶을 담았다. 김씨는 성악가 시절, 벌이 생성한 물질을 먹고 앓던 병을 완치한 뒤 벌의 세계에 빠지게 된 특이한 경력의 소유자다.
카메라가 1월 꽃을 찾기 위해 제주도로 떠나는 김씨 부부의 모습을 담으면서부터 시청자들은 자연과 인간의 ‘동행’에 빠져들게 된다. 제주도는 이들 부부가 일년 동안 함께 여행할 벌들을 키우는 곳이다. 제주도는 한 때 양봉업자들이 성지처럼 여겼던 곳.
꽃이 제일 먼저 피기 시작하는 제주도부터 김씨 부부는 벌 군단을 데리고 전남 강진, 경남 일광, 국내 최대 밀원지인 경북 신동재, 충북 오창, 경기 포천, 그리고 마지막 철원의 민통선까지 여행을 한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HDTV 다큐멘터리 '동행'을 찍고 있는 아리랑…
HDTV 다큐멘터리 '동행'을 찍고 있는 아리랑 TV 제작진의 모습.
그동안 HDTV 다큐멘터리는 자연이나 사물 위주로 제작되어 인간의 삶과는 거리가 있었다.HD라는 밀도 높은 영상의 특징을 최대한 살린 이번 작품의 특징은 인간과 자연, 자연과 자연이 함께 호흡하는 벌들의 생태를 통해 인간의 삶을 되짚어 본다는 것.
날씨에 따라 밀원지를 찾아나서는 양봉인들의 애환과 벌들의 세계를 통해 인간과 자연이 어떻게 돕고 살아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이번 작품의 목표.
갓 태어나는 유아벌의 모습이나 탄생 직후 꿀을 먹이며 전달하는 장면 등이 처음으로 시청자에게 소개되고,‘작은 거인’ 김수철이 음악을 곁들여 감동을 짙게 한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서울대 음대 출신의 성악가에서 양봉인으로 변신한 김성록씨 부부의 한 해에 걸친 삶을 담았다. 김씨는 성악가 시절, 벌이 생성한 물질을 먹고 앓던 병을 완치한 뒤 벌의 세계에 빠지게 된 특이한 경력의 소유자다.
카메라가 1월 꽃을 찾기 위해 제주도로 떠나는 김씨 부부의 모습을 담으면서부터 시청자들은 자연과 인간의 ‘동행’에 빠져들게 된다. 제주도는 이들 부부가 일년 동안 함께 여행할 벌들을 키우는 곳이다. 제주도는 한 때 양봉업자들이 성지처럼 여겼던 곳.
꽃이 제일 먼저 피기 시작하는 제주도부터 김씨 부부는 벌 군단을 데리고 전남 강진, 경남 일광, 국내 최대 밀원지인 경북 신동재, 충북 오창, 경기 포천, 그리고 마지막 철원의 민통선까지 여행을 한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05-05-06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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