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TV는 7일 방송되는 다큐멘터리 ‘Korean Arts & Lifestyle’(오후 8시)에서 아시아를 강타하고 세계로 뻗어가는 한류 열풍의 비결을 짚어 본다.
우선 방송은 ‘민족적인 정신력’에서 한류의 원인을 찾는다. 최근 출간된 ‘중국인이 한국인보다 무엇이 모자란가’의 저자인 중국인 소설가 장훙제는 “온 국민이 나라일을 자신의 집안 일처럼 여기고 있다.”며 한국인 특유의 민족적 정신력에 주목하고 있다. 성공회대 백원담 교수는 이 책에 대해 “민족 감정의 표출이 상당히 역동적으로 나타나는 광장문화에 관심을 보인다.”고 평했다.
이미지 확대
한류 열풍의 비결을 분석한 아리랑TV의 ‘K… 한류 열풍의 비결을 분석한 아리랑TV의 ‘Korean Arts & Lifestyle’ 한 장면.
닫기이미지 확대 보기
한류 열풍의 비결을 분석한 아리랑TV의 ‘K…
한류 열풍의 비결을 분석한 아리랑TV의 ‘Korean Arts & Lifestyle’ 한 장면.
이같은 우리 민족만의 정신력과 이를 표출하는 역동성은 문화에도 고스란히 담겨 있어 외국인들로부터 강렬한 반응을 얻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는 게 방송의 분석이다. 사물놀이를 창조적으로 변형시킨 퍼포먼스극 ‘난타’ 전용극장에는 객석의 80∼90%가 외국인 관객들로 채워지고 있다. 고유 음식문화를 소재로 한 ‘대장금’이나 순수한 사랑의 감정을 살린 ‘겨울연가’ 등도 한국적인 민족성을 투영시켜 동아시아에서 크게 각광을 받았다는 분석이다. 방송은 아울러 한류 열풍을 한국의 독창적인 문화를 알릴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일본은 한류 열풍을 마케팅에 잘 활용하고 있는 나라다. 드라마 ‘겨울연가’ 한 편이 창출한 부가가치는 무려 24조원에 이른다. 방송은 그 안에서 우리의 대중문화는 어떤 방식으로 자리매김되어야 하는지 모색해 본다.
김소연기자 purple@seoul.co.kr
2005-03-04 3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