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찾아간 가족 뮤지컬 ‘크리스마스 캐롤’의 연습실은 온기로 가득했다. 풍성한 합창소리에 이끌려 들어간 그곳에는 36명의 전문 배우들과 5명의 장애우들이 한데 어우러져 축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었다.
수화를 하는 천사, 앞이 보이지 않는 마을사람, 행동이 조금 느린 말리 유령, 목발을 짚은 구세군, 청아한 목소리로 노래하는 눈 먼 팀.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이재란(21·청각장애2급), 우정호(47·시각장애1급), 길윤배(35·지체장애 3급), 박마루(40·지체장애2급), 윤선혜(8·시각장애1급) 등은 저마다 지닌 ‘달란트’에 맞게 배역을 부여받았다. 이들의 신체적 결핍은 극을 더욱 아름답고 완벽하게 만드는 기막힌 장치가 된 셈이다.
말리 유령’ 역을 맡은 지체장애 2급의 길윤… 말리 유령’ 역을 맡은 지체장애 2급의 길윤배씨(사진 오른쪽).“뭐든지 잘 하는” 젊은 배우들과 호흡을 맞추려 온 힘을 쏟는다.
남상인기자 sangin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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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리 유령’ 역을 맡은 지체장애 2급의 길윤…
말리 유령’ 역을 맡은 지체장애 2급의 길윤배씨(사진 오른쪽).“뭐든지 잘 하는” 젊은 배우들과 호흡을 맞추려 온 힘을 쏟는다.
남상인기자 sanginn@seoul.co.kr
작은 배역이지만 이들은 말 그대로 1%의 재능과 99%의 노력을 쏟아붓고 있었다.
구두쇠 스크루지 영감을 찾아가 “기부 좀 하라.”며 채근하는 구세군 역의 박마루씨의 네 박자 걸음은 경쾌했다. 쉬는 시간 복도를 오가면서 몇 줄 안 되는 대사를 외우고 또 외운다. 마을사람 역의 우정호씨는 출연자 한 명과 팔짱을 낀 채 무대에 오른다.“눈에 보이는 게 없는데 떨릴 게 뭐 있겠냐.”며 웃던 그는 연신 노래를 따라 불렀다.10년 전 시신경 위축으로 시력을 상실한 뒤 실의에 빠져 있던 우씨는 “뭔가 한다는 사실에 감개가 무량하다.”고 말했다.
거울 앞에서 오만가지 표정을 지어보이던 말리 유령 역의 길윤배씨는 턱시도 스타일의 무대 의상을 입어보며 벌어진 입을 다물지 못했다.“제가 언제 이런 옷을 입어 보겠어요.”연극에 대한 관심이 많았지만 장애인이기에 끊고 살 수밖에 없었다는 그. 이번 무대를 통해 용기를 얻은 그는 “할 수만 있다면 계속 배우의 길을 걷고 싶다.”며 눈을 반짝인다. 극단 관계자들만 보면 “제가 언제 식사 좀 대접하지요.”라는 흑심(?) 섞인 농담을 던지곤 아이처럼 웃었다.
가장 어린 선혜는 꽤 비중있는 역을 맡았다. 스크루지 영감의 마음을 움직이는 팀이다. 원래 다리가 불편한 소년으로 나오지만 선혜가 연기할 땐 시각장애자로 나온다.“내 소원도 들어주세요∼.” 티없이 맑은 목소리로 부르는 노래가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 첫날, 왈칵 눈물을 쏟아낸 엄마는 연습실의 딸을 다시 쳐다보지 않는단다.
전문 배우들과 함께한 장애우 출연자들. 전문 배우들과 함께한 장애우 출연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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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배우들과 함께한 장애우 출연자들.
전문 배우들과 함께한 장애우 출연자들.
왁자지껄한 분위기 속에 함께 호흡하고 움직인지 한 달째. 일반인들에겐 당연한 생활이 이들에겐 “가장 행복한 순간”이다. 하지만 지금의 행복이 ‘한겨울밤의 꿈’으로 끝나버리지 않을까 걱정이다. 인생이란 무대에서 다시 혼자 남겨지는 상상은 표정을 어둡게 했다. 서울예술단은 해마다 장애인들을 무대에 올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번 공연에는 불우 청소년으로 구성된 구세군 악단(4명)이 직접 무대에 오른다.
뮤지컬 ‘크리스마스 캐롤’은 성탄절 단골 레퍼토리 가운데 하나. 익숙한 이야기에 소외 계층을 포용하는 이벤트를 덧칠했다는 ‘삐딱한’ 시선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들이 뿜어내는 열기는 세상의 냉랭한 시선을 녹이기에 모자람이 없다.23∼30일 서울 예술의전당 토월극장.(02)523-0984.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04-12-07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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