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은 깜짝 놀라 고개를 쳐들었다.흰 상복을 입은 여인은 자로와 저만치 서 있는 공자일행을 본 후 별로 자신을 해칠 사람들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한 듯 손으로 눈물을 훔치면서 이렇게 대답하였다.
“이곳은 호랑이의 피해가 아주 심한 무서운 곳입니다.”
여인은 손가락을 들어 세 무덤을 차례차례 가리키면서 대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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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몇 년 전에는 시아버님이 호환(虎患)을 당하시고,작년에는 남편이 당해서 이곳에 묻혔습니다.그런데 이번에는.”
여인은 가장 앞쪽에 있는 아직 떼도 입히지 못한 흙무덤을 가리키면서 말하였다.
“그만 아들까지도 호랑이에게 잡아먹혔습니다.내 신세가 처량하고 슬퍼서 울고 있는 것입니다.”
여인은 다시 통곡하기 시작하였다.여인의 모습을 먼발치에서 바라보던 공자가 천천히 여인에게 가까이 다가가 물었다.
“그런데도 부인께서는 왜 이곳을 떠나지 않습니까.”
공자가 묻자 여인은 세 무덤을 물끄러미 쳐다본 후 한숨을 쉬면서 이렇게 말하였다.
“이곳은 비록 호랑이들이 사람을 해치는 무서운 곳이기는 하지만 세금을 혹독하게 물리거나 못난 벼슬아치들이 백성들에게 함부로 노역을 시키거나 재물을 빼앗는 일이 없답니다.그래서 감히 이곳을 떠나지 못하는 것입니다.”
여인의 사연을 들은 공자일행은 다시 여정을 떠났는데,한참을 가던 공자는 갑자기 수레를 멈추게 하고 제자들에게 탄식하여 말하였다.
“잘 명심해 두어라.여인에게서 들어 잘 알겠지만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무섭다는 것을.”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무섭다(苛政猛於虎).’는 공자의 유명한 말은 공자가 노나라에서 제나라로 첫 번째 출국을 단행하던 도중에서 나온 제일성이었던 것이다.
이 말은 그 무렵 공자의 심정을 절묘하게 나타내 보인 증언이기도 했다.공자는 바로 자신이 호랑이보다 무서운 가혹한 정치로 어지러운 노나라를 빠져나오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 무렵 노나라는 한마디로 난세 중의 난세였다.노나라의 임금은 소공이었으나 정치권력은 삼환(三桓)씨 손아귀에 완전히 놀아나고 있어 임금은 허수아비에 불과하였다.노나라의 군대도 완전히 이 세 집안의 사병으로 되었고,경제적으로는 이들 세 집안이 서로 자기네 채읍을 넓혀 많은 가신을 두고 재물을 쌓아 노나라는 재정이 바닥나 있었던 것이다.그 중에서도 계(季)씨의 세력이 가장 컸는데,심지어는 소공이 자기 아버지 양공(襄公)을 제사지내는 날,계씨의 집에서도 제사가 있었는데,춤추는 악공 중 양공의 묘당으로 가서 춤을 춘 사람은 단 두 명뿐이었고,나머지 악공들은 모두 계씨의 사묘로 가서 춤을 추었던 것이다.
이에 공자는 계씨 집안의 우두머리였던 계평자(季平子)의 참상(僭上)행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분노하였다고 논어는 기록하고 있다.
“공자는 계씨에 대해서 말씀하셨다.
‘팔일무(八佾舞)를 자기 묘정에서 추게 하다니,이것을 참고 보아 넘길 수 있다면 그 무엇을 참고 보아 넘길 수가 없겠느냐.’”
팔일무란 64명의 악공들이 여덟 줄로 늘어서서 추는 춤으로 규정에 의하면 천자의 묘정에서나 출 수 있는 것이었다.계씨는 대부의 신분으로 감히 천자나 할 수 있는 의식을 거행했던 것이다.
그 때문에 한참 나이에 공자는 ‘이런 비례를 어떻게 그대로 보고만 있겠는가.’하면서 격분을 참지 못했던 것이다.논어에서 공자는 이렇게 분노하고 있다.
“삼환씨 집안에서 옹(雍)을 노래하며 제기를 거두었는데 공자는 말씀하셨다.‘시경 옹편에 제후들이 제사를 돕고 천자의 거동이 우아하시다라고 하였거늘 어찌 감히 세 집안의 묘당에서 이것을 노래할 수 있겠는가.’”
공자가 말한 옹은 ‘옹철(雍徹)’의 준말로 ‘천자가 종묘제사를 지내고 물러설 때 시경을 읊던 일’을 말함인데,여기서도 알 수 있듯이 옹은 천자만이 제사를 지낼 때 쓸 수 있는 노래였던 것이다.˝
2004-06-22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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