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한국, 미국의 對中 포위 전략에 약한 고리”

中 “한국, 미국의 對中 포위 전략에 약한 고리”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3-19 01:30
업데이트 2021-03-19 0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반도 문제 해결에 건설적 역할할 것”

이미지 확대
로버트 랩슨(왼쪽) 주한 미국대사 대리와 정은보(오른쪽) 외교부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가 1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진행된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가서명식에서 서명한 후 합의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 (뒷줄 왼쪽부터)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부 장관,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 정의용 외교부 장관, 서욱 국무부 장관이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로버트 랩슨(왼쪽) 주한 미국대사 대리와 정은보(오른쪽) 외교부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가 1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진행된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가서명식에서 서명한 후 합의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 (뒷줄 왼쪽부터)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부 장관,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 정의용 외교부 장관, 서욱 국무부 장관이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5년 만에 한국과 외교·국방장관(2+2) 회의를 갖고 북한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공조하겠다는 내용의 공동 성명을 발표하자 중국은 이를 발 빠르게 타전하며 한반도 문제 해결에 건설적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근래 오기 힘든 대화 국면의 가치를 소중하게 여긴다”면서 “관련국과 함께 갈등을 관리하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중앙(CC)TV는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서욱 국방부 장관이 서울에서 2+2 회의를 통해 한미 동맹과 북핵 문제에 의견을 교환했다며 보도하며 향후 동북아 정세에 끼칠 영향에 주목했다. 펑파이도 “미국 국무·국방 장관의 동시 방한이 2010년 이후 11년 만에 성사됐다”며 양국의 외교·국방 수장이 조 바이든 미 대통령 취임 이후 첫 대면 회담을 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반면 환구시보는 서울에서 시위대가 ‘한미일 삼각동맹 반대’, ‘쿼드(미국·일본·호주·인도) 플러스 참여 반대’ 등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있는 사진을 올려 “일부 한국인이 미국 장관 방문을 반대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글로벌타임스는 미국이 주도하는 중국 포위 전략에서 한국이 ‘약한 고리’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정지융 푸단대 북한·한국 연구센터 주임은 “한국은 경제 회복과 북핵 문제 해결 등 중국의 도움 없이 해결할 수 없는 여러 구조적 딜레마에 직면했다”고 주장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3-1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