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토 분쟁지에 크루즈 띄운 中… “중국의 몰디브” 애국심 마케팅

영토 분쟁지에 크루즈 띄운 中… “중국의 몰디브” 애국심 마케팅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1-27 18:02
업데이트 2021-01-28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혼란기 틈타 파라셀군도 관광
“중국인들에게 교육·애국 결합된 여행”
베트남·필리핀 등 “기정사실화 전략”

이미지 확대
중국 정부가 최근 영토분쟁 지역인 남중국해 파라셀군도(중국명 시사군도)에 대한 크루즈 여행을 재개해 논란이 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다른 나라들의 혼란이 커진 틈을 타 이곳에 대한 지배권을 강화하려는 것이어서 주변국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CNN방송은 26일(현지시간) “중국이 지난해 12월 9일부터 하이난 싼야에서 출발해 파라셀군도를 둘러보는 3일 일정의 크루즈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전했다. 매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지난해 1월 운영이 중단됐다가 11개월 만에 다시 시작됐다”고 소개했다.

하이난에서 남쪽으로 336㎞, 베트남에서 동쪽으로 445㎞ 지점에 자리잡은 파라셀군도는 130개의 산호섬과 암초로 이뤄져 있다. 베트남이 실효 지배하던 지역이지만, 1974년 벌어진 해전에서 중국이 승리한 뒤부터 중국이 실질적 점유를 이어 오고 있다. 중국은 2013년부터 ‘중국의 몰디브’라고 이 지역을 홍보하며 관광 상품을 운영 중이다.

세계 주요 교역로 중 한 곳인 남중국해는 오래전부터 중국의 ‘구단선’ 주장으로 갈등을 빚고 있다. 구단선은 중국이 1947년 발표한 ‘U’자 형태의 해상 경계선이다. 중국이 구단선 지역의 90%를 자국 영해라고 주장하면서 이웃 국가들이 반발하고 있다. 2016년 네덜란드 헤이그 상설중재재판소가 “중국의 주장이 근거가 없다”고 판결했지만 시진핑 국가주석은 이를 무시하고 남중국해에 인공섬을 지어 군사기지로 활용하고 있다.

CNN은 “많은 중국인에게 파라셀군도 여행은 교육과 애국이 결합된 ‘보이스카우트 탐험’과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싱가포르 난양공대 지리·도시계획·사회학 교수인 이안 로웬도 “이 상품은 국가에 대한 의무와 여행의 즐거움이 맞물려 판매된다”고 설명했다.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로 중국과 갈등을 빚는 베트남과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국제적인 영토 분쟁 지역임에도 중국 정부가 주민들에게 방문을 독려하는 등 주권을 행사하는 ‘기정사실화 전략’을 쓰고 있어서다.

베트남의 한 맥주회사는 파라셀군도(베트남명 호앙사)와 주변의 스프래틀리군도(쯔엉사) 섬 모양을 라벨로 만든 특별판 맥주를 출시하며 맞불을 놓고 있다. 베트남 매체 사이공타임스는 26일 “맥주 제조사인 시파러프리미엄맥주가 호앙사를 상표로 쓴 맥주를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소개했다. 애국심 마케팅은 큰 효과를 발휘해 베트남 국내는 물론 해외 베트남인들 사이에서도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고 사이공타임스는 전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1-28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