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뉴스 제작에 인공지능 사용하라”

시진핑 “뉴스 제작에 인공지능 사용하라”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1-27 15:50
업데이트 2019-01-27 1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신문사를 직접 방문해 미디어의 통합 발전을 촉구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지난 25일 시 주석이 리커창 총리를 비롯해 정치국 상무위원 전원을 이끌고 인민일보 신매체 사옥에 도착해 언론의 융합 발전에 필요성을 역설했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이날 인민일보의 디지털 방송과 중국판 카카오톡인 위챗,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 등을 통한 뉴스 전파 상황을 듣고 뉴스와 사상 및 정치 학습 등이 담긴 디지털 단말기 등을 둘러봤다.
시진핑(오른쪽 네번째) 중국 국가주석 등 공산당 지도부가 25일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사를 방문했다. 신화사
시진핑(오른쪽 네번째) 중국 국가주석 등 공산당 지도부가 25일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사를 방문했다. 신화사
시 주석은 이 자리에서 “디지털을 통한 뉴스 접근은 미디어의 중요한 혁신으로 이런 기술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인민일보의 대중 선동 기능을 강조하면서 “인민에게 보다 친밀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인민일보라는 이름에 걸맞게 인민을 위하는 신문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중국 공산당 신문과 간행물 등이 위챗과 인터넷TV 등 뉴미디어를 통해 더 많이 중국인들에게 전파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면서 “공산당의 목소리를 여러 계층에 전달해 여론 점유율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휴대전화를 통해 뉴스를 전파하는 모바일 우선 전략을 고수하고, 대중 매체가 여론 주도 등에 대한 확고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와 함께 뉴스 수집과 제작 및 배포, 수신 피드백 등에서 인공지능 사용을 탐구해 여론 주도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시 주석은 특히 “많은 기자들이 농촌의 탈빈곤 현장을 학습 경험의 장으로 삼아 견문을 넓히고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집권 2기 들어 공산당 집권의 중요한 기반인 언론 통제를 더욱 강화하는 가운데 직접 현장 시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의 인민일보사 방문은 지난 2016년에 이어 3년 만으로 당시에는 공산당의 장기 집권을 위해서는 인터넷의 도전을 극복해야 한다고 역설한 바 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