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 “10년간 경찰에 흑인 190명 숨져…구조적 인종차별 철폐” 촉구

유엔 “10년간 경찰에 흑인 190명 숨져…구조적 인종차별 철폐” 촉구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6-29 14:06
업데이트 2021-06-29 14: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지 플로이드 벽화-AFP 연합뉴스
조지 플로이드 벽화-AFP 연합뉴스
유엔 인권이사회가 아프리카계 사람들에 대한 인종 차별을 시정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조치를 국제사회에 촉구했다. 차별을 해소하기 위한 교육 개혁과 사죄도 강조했다.

유엔 인권이사회는 28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에서 “아프리카계에 대한 구조적인 인종 차별이 세계 여러 지역에서 여전히 횡행하고 있다”며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유엔 인권이사회는 아프리카계들이 구조적인 인종 차별로 직업과 의료, 주택, 교육,사법 등에 대한 접근에서 제한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의 과도한 물리력 사용이 북미는 물론이고 중남미, 유럽 등 세계 곳곳에서 고착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지난 10년간 전 세계적으로 아프리카계 190명이 치안당국에 의해 사망했으며 대부분 미국에서 발생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해 5월 미국에서 백인 경찰의 무릎에 목이 눌려 숨진 흑인 조지 플로이드 사건이 발생한 이후 유엔 인권이사회가 미셸 바첼레트 인권최고대표에게 인종 차별과 경찰의 권리 침해에 대한 보고서를 마련할 것을 요구한 데 따라 작성됐다.
이미지 확대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의 목을 무릎으로 짓눌려 살해한 전 경찰관 데릭 쇼빈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미네소타주 헤너핀 카운티 법원에서 열린 1심 재판에서 배심원단의 평결을 듣고 있다.  AP 연합뉴스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의 목을 무릎으로 짓눌려 살해한 전 경찰관 데릭 쇼빈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미네소타주 헤너핀 카운티 법원에서 열린 1심 재판에서 배심원단의 평결을 듣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유엔에서 연설중인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
유엔에서 연설중인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피살사건과 관련, 국제전문가들의 참여를 촉구한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
모나 리시마위 유엔 인권사무소 법치국장은 기자회견에서 “조지 플로이드 사례를 제외하면 누구도 인종 차별에 책임을 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바첼레트 인권최고대표는 보고서에서 “모든 국가가 인종 차별을 부인하는 것을 중단하고 이에 대한 철폐를 시작할 것을 촉구한다”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1월 인종 불평등 해소를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구조적인 인종 차별에는 구조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각국이 인종 차별을 철폐하고 경찰의 불법 살인에 대해 기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균 선임기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