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만 11조원”…밀크티女, 남편 ‘성스캔들’에도 회사 설립

“재산만 11조원”…밀크티女, 남편 ‘성스캔들’에도 회사 설립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4-01-10 18:01
업데이트 2024-01-11 0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패션 스타 장저티엔
칭화대 졸업女 중 최고 부자 등극
남편은 징둥그룹 류창둥 전 회장
출산 후 5개 기업체 선물 받아

이미지 확대
류창둥 징둥그룹 전 회장과 아내 장저티엔. 장저티엔 인스타그램 캡처
류창둥 징둥그룹 전 회장과 아내 장저티엔. 장저티엔 인스타그램 캡처
‘밀크티녀’로 국내서도 유명한 장저티엔(30)이 중국 칭화대 출신 여학생으로는 최고 부자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9일 베트남 매체 VN익스프레스 등 외신에 따르면 최근 경제·금융 리서치 회사인 휴런이 ‘중국에서 가장 성공한 대학 동문’ 명단을 조사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대학 중 가장 많은 억만장자를 배출한 학교는 칭화대와 저장대로 각각 32명이었다.

장저티엔은 600억위안(약 11조 922억원)의 재산을 보유해 여학생 중 가장 부유한 인물로 조사됐다.

그는 사진 한 장으로 평범한 대학생에서 억만장자가 된 여성으로도 알려져 있다.

장저티엔은 지난 2009년 교복 차림으로 밀크티를 들고 있는 사진으로 당시 중국뿐 아니라 우리나라 온라인상에서도 큰 화제를 모았다.
이미지 확대
장저티엔은 지난 2009년 교복 차림으로 밀크티를 들고 있는 사진으로 당시 중국 뿐 아니라 우리나라 온라인상에서도 큰 화제를 모았다. 장저티엔 인스타그램 캡처
장저티엔은 지난 2009년 교복 차림으로 밀크티를 들고 있는 사진으로 당시 중국 뿐 아니라 우리나라 온라인상에서도 큰 화제를 모았다. 장저티엔 인스타그램 캡처
칭화대 입학한 ‘밀크티녀’…유학 중 재벌과 인연
또 2011년 중국 명문대인 칭화대에 입학하면서 또다시 화제가 된 바 있다. 장저티엔은 대학교에 입학한 이후 중국 영화감독 장이머우 등의 캐스팅 제의를 받았으나 학업을 이유로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장저티엔은 2013년 미국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유학하며 ‘흙수저’ 출신의 성공한 기업가로 명성을 얻은 징둥닷컴의 창업주 류창둥 전 회장과 인연을 맺었다.

이들은 2015년 19살의 나이 차를 극복하고 부부가 됐고, 이듬해 홍콩에서 딸을 얻었다.

징둥닷컴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다. 미국 경제 전문매체 포브스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류 전 회장의 개인 소유 자산은 무려 115억달러(약 16조 5000억원)에 달한다.

류 전 회장은 결혼 당시 장저티엔에게 징둥그룹 산하 5개 기업체를 선물했다.

장저티엔은 해당 기업들을 소유하게 되면서 단번에 중국에서 29번째 부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아내의 관용에 깊은 감사”…남편 ‘성 추문’ 와중에도 투자업체 설립
그러다 남편의 ‘성 추문’이 터졌다. 2018년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의 한 아파트에서 류 전 회장이 한 중국계 여대생에게 성폭행을 시도한 혐의로 조사받으면서 논란이 일었다.

장저티엔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고, 2022년 류 전 회장과 여대생 측이 합의하면서 추문은 일단락됐다.

당시 류 전 회장 측은 “아내의 관용과 지원에 대해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며 사과했고, 장저티엔은 “모든 인생에는 비, 바람이 있다. 하지만 시간은 항상 앞을 향해 나아간다”고 화답했다.

이후 장저티엔은 류 전 회장과 자신의 이름을 한 자씩 넣어 설립한 투자전문업체 ‘텐창그룹’ 지분 1%를 취득하는 행보를 보였다.

장저티엔은 현재 국제 패션 위크와 칸 영화제에 참가하는 등 중국 패션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