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굶어죽어 예수 만나” 케냐 사이비교 장기적출 흔적 나왔다

“굶어죽어 예수 만나” 케냐 사이비교 장기적출 흔적 나왔다

김기성,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5-10 09:43
업데이트 2023-05-10 09: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신 21구 추가해 총 희생자 133명으로 늘어

이미지 확대
키투레 킨디키 케냐 내무장관이 케냐 동부 말린디에 있는 샤카홀라 숲 발굴 현장을 방문했다. 샤카홀라 숲은 ‘기쁜소식국제교회’ 신도들이 “예수를 만나려면 굶어 죽어라”라는 사이비 교주의 교리를 따르다 집단 아사해 묻힌 곳으로, 현재까지 133명의 시신이 발굴됐다. 2023.5.9.  로이터 연합뉴스
키투레 킨디키 케냐 내무장관이 케냐 동부 말린디에 있는 샤카홀라 숲 발굴 현장을 방문했다. 샤카홀라 숲은 ‘기쁜소식국제교회’ 신도들이 “예수를 만나려면 굶어 죽어라”라는 사이비 교주의 교리를 따르다 집단 아사해 묻힌 곳으로, 현재까지 133명의 시신이 발굴됐다. 2023.5.9.
로이터 연합뉴스
케냐에서 “예수를 만나려면 굶어 죽어라”라는 사이비 교주의 교리를 따르다 아사한 것으로 추정되는 희생자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시신에서 장기를 적출한 흔적이 발견돼 충격을 더하고 있다.

9일(현지시간) 현지 일간 데일리네이션에 따르면 케냐 경찰은 이날 케냐 동부 말린디에 있는 샤카홀라 숲에서 ‘기쁜소식국제교회’ 신도 시신 21구를 추가로 발굴하고 5명을 구조했다. 현재까지 총 희생자 수는 133명, 구출 인원은 68명으로 집계됐다.

앞서 이 교회 사이비 교주 폴 은텡게 맥켄지는 지난달 15일을 ‘종말의 날’로 예언하며 “예수를 만나려면 굶어 죽어야 한다”라고 종용해 신도들을 사망에 이르게 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미지 확대
‘기쁜소식국제교회’ 교주 폴 은텡게 멕켄지 로이터 연합뉴스
‘기쁜소식국제교회’ 교주 폴 은텡게 멕켄지
로이터 연합뉴스
신도들은 맥켄지의 교리에 따라 숲속에서 짧게는 수일, 길게는 수개월 동안 금식 기도를 하다가 아사까지 이른 것으로 파악됐다.

현지 경찰은 부검 결과 희생자들 시신에선 장기가 적출된 흔적도 발견됐다고 밝혔다.

병리학자 조핸슨 오두워는 부검 결과 굶주림이 주요 사망 원인으로 보이지만 어린이를 포함한 일부 시신에서는 목이 졸리는 등의 질식사 정황과 구타 흔적이 발견됐다고 전했다.

마틴 무네네 수석조사관은 “보고서에 따르면 발굴된 희생자 시신 중 일부에서 장기가 사라졌다”면서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은 채 “인체 장기매매가 조직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나이로비 법원은 지난달 같은 사건에 연루된 전도사 에제키엘 오데로가 맥켄지 추종자들로부터 막대한 현금을 받은 것을 토대로 20개 이상의 맥켄지와 오데로 소유 은행 계좌를 동결하라고 명령했다.

키투레 킨디키 내무장관은 사건 현장에 도착해 지난주 악천후로 중단된 시신 발굴 작업이 이날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샤카홀라 숲에) 무덤이 많아 두렵다. 극도로 조직화한 범죄”라며 “무덤이 아직 많이 남아있다”라고 전해 앞으로 희생자가 더 늘어날 것을 암시했다.

현지에서는 극단주의 전력을 가진 택시 운전사 출신의 맥켄지가 과거 범법 전력에도 그간 어떻게 법망을 피할 수 있었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윌리엄 루토 대통령은 범죄에 연루된 현지 교회들과 이단에 대한 규제 노력을 약속하고 ‘샤카홀라 대학살’로 불리는 이번 사건에 대한 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김기성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