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신은 믿을 수 없는 리더야”…술 파티 이어 거짓말로 측근에 외면당한 존슨

“당신은 믿을 수 없는 리더야”…술 파티 이어 거짓말로 측근에 외면당한 존슨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22-07-06 16:26
업데이트 2022-07-06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 비위 인사 임명했는데 또 성추행 논란

과거 몰랐다더니 “기억 안났다” 궁색 변명

핵심장관 등 내각직책 인사 10명 줄사퇴로

불명예 퇴진 위기 벗어난뒤 또 생사기로에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어기고 술파티를 벌여 지난달 불명예 퇴진할 뻔했던 보리스 존슨(사진) 영국 총리가 이번엔 ‘부적절 인사’와 ‘거짓말 해명’ 후폭풍으로 다시 정치 생명 위기를 맞았다. 핵심 장관 두 명이 직을 던지는 등 내각 직책을 맡은 고위직 10명이 하루 새 줄사퇴했다.

존슨 총리는 5일(현지시간) 크리스토퍼 핀처 보수당 하원의원이 과거 성추행 물의를 빚었던 사실을 알고도 그를 보수당 원내부총무로 임명했다는 점을 인정하며 “나쁜 실수를 저질렀다”고 사과했다. 핀처 의원은 지난달 29일 클럽에서 술에 취해 남성 두 명의 신체를 만졌다가 논란이 불거지며 원내부총무직에서 물러났다. 하지만 핀처 의원이 2019년 외교부 부장관 시절에도 비슷한 잘못을 저질렀고, 존슨 총리가 이를 알면서도 묵인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AFP 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AFP 연합뉴스
이에 총리실은 “핀처의 과거 성 비위 사실을 몰랐다(7월 1일).”, “이미 해결된 문제(4일)”, “(보고를 받았지만) 기억하지 못했다(4일).” 등 말을 계속 바꾸며 의혹을 키웠다. 결국 존슨 총리가 5일 “사안을 알고 있었다”고 고백하면서도 “거짓말은 아니다”고 말해 신뢰가 추락했다.

존슨 총리 사과 직후 측근인 리니 수낙 재무부 장관과 사지드 자비드 보건부 장관은 그에게 등을 돌렸다. 수낙 장관은 “신뢰는 싸워서라도 지킬 가치가 있다”고 말했고, 자비드 장관은 “존슨 총리 아래서 더는 장관직을 수행할 수 없다”며 사표를 던졌다. 가디언에 따르면 알렉스 초크 잉글랜드·웨일즈 법무차관, 빔 아폴라미 보수당 토리당 부의장 등 이날 하루에만 이들 장관 2명을 포함해 차관 1명, 부의장 1명, 장관 보좌 의원 4명, 무역대사 2명 등 총 10명이 줄줄이 사임했다. 뉴욕타임스는 이날 “존슨의 판단력과 정직성에 또 의문을 갖게 된 것이 이유”라고 평가했다.

존슨 총리는 곧바로 나딤 자하위 교육부 장관을 재무부 장관으로, 스티브 바클레이 비서실장을 보건부 장관으로 임명하는 등 후속인사를 단행했지만, 비판 여론은 거세다. 이날 여론조사기관 유고브 설문조사에 따르면 영국인의 69%가 존슨 총리가 사임해야 한다고 답했다. 부정 여론이 지난달 9일 조사보다 11% 포인트 높아졌다.



백민경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