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러시아, 아시아 도발 가능성…“러시아 헬기 日 영공 침범 추정”

[속보] 러시아, 아시아 도발 가능성…“러시아 헬기 日 영공 침범 추정”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3-02 17:15
업데이트 2022-03-03 1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방위성 “러시아 소속 추정 헬기에 경고”

일본 방위성. 연합뉴스DB
일본 방위성. 연합뉴스DB
일본 방위성은 2일 러시아 소속 추정 헬기 1대가 자국 영공을 침범했다고 밝혔다.

방위성에 따르면 러시아 추정 헬기는 이날 오전 10시 23분쯤 홋카이도 네무로 반도 앞바다 일본 영공에 등장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 헬기는 일본 영공을 수십초 동안 침범해 머물렀다.

이에 일본 항공자위대 전투기가 긴급 발진했고 영공에서 퇴거하라고 경고했다.

일본 외무성은 “외교 경로를 통해 러시아 측에 영공 침범에 대해 엄중히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교도통신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침공을 계속 중인 러시아가 아시아에서도 도발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앞서 일본은 일찍이 대(對)러시아 제재 정책을 발표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우크라이나 친러시아 분리주의자들이 선포한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 독립을 승인하자 이틀 뒤 첫 제재를 발표한 것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대만을 향한 중국의 무력 행사를 자극할 경우 일본 안보에 직접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외신에선 중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미국 등 국제사회가 대처하는 모습을 보면서 대만에 어떻게 대처할지 가늠하고 있다는 보도가 이어졌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