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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공간 속 운동화 상표등록…나이키도 메타버스 진출 준비

가상공간 속 운동화 상표등록…나이키도 메타버스 진출 준비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1-03 14:07
업데이트 2021-11-03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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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도 메타버스 진출 준비
나이키도 메타버스 진출 준비 미국 특허청(USPTO)에 따르면 나이키는 지난달 27∼28일 이틀간 나이키 로고를 포함해 ‘Just Do It’, ‘에어 조던’, ‘점프맨’ 등 7개 로고에 대해 상표 등록 신청서를 제출했다.
미 특허청 캡처
페이스북이 최근 사명을 ‘메타’로 바꾸고 메타버스에 집중하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대표적인 오프라인 소비재 기업인 나이키도 가상세계에서 기업 활동을 펼치려는 준비에 나섰다.

2일(현지시간) 미 경제매체 CNBC는 “나이키가 메타버스 진출을 염두에 두고 7개 로고에 대해 상표 출원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메타버스 세계에서 아바타들이 신고 입을 수 있는 신발과 의류에 대한 상표 출원에 나선 것이다.

미국 특허청(USPTO)에 따르면 나이키는 지난달 27∼28일 이틀간 나이키 로고를 포함해 ‘Just Do It’, ‘에어 조던’, ‘점프맨’ 등 7개 로고에 대해 상표 등록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는 메타버스에서 이용자들이 아바타에 입힐 운동화·의류를 본격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사전작업으로 읽힌다.

실제로 제출된 ‘점프맨’ 로고의 신청서를 보면, 상표 설명에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온라인 가상 세계에서 이용하는 신발·의류·모자·가방·스포츠용품 등 가상 상품”, “해당 가상 상품을 판매하는 온·오프라인 소매점”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나이키는 지난달 23일에는 메타버스에서 이용될 신발 등 가상 제품 디자인 인력을 충원하는 공고를 내기도 했다.
나이키도 메타버스 진출 준비
나이키도 메타버스 진출 준비 미국 특허청(USPTO)에 따르면 나이키는 지난달 27∼28일 이틀간 나이키 로고를 포함해 ‘Just Do It’, ‘에어 조던’, ‘점프맨’ 등 7개 로고에 대해 상표 등록 신청서를 제출했다.
미 특허청 캡처
다만 아직 구체적인 메타버스 전략을 발표하진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나이키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메타버스가 회사의 우선 과제며, 앞으로 몇 달간 가상 세계를 겨냥한 여러 전략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도 나이키가 메타버스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상표 전문 변호사 조시 게르벤은 “나이키가 새로운 시대를 위해 자사 상표권을 보호하는 것”이라면서 “나이키는 주력 상표의 등록을 새롭게 신청하고 있는데, 이는 가상 의류, 신발 등을 가상 세계에서 출시하고 판매할 계획임을 밝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가상세계에 진출하려는 나이키의 움직임은 여러 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앞서 2019년 5월에도 나이키 조던 브랜드가 온라인 게임 포트나이트와 제휴해 게임 캐릭터가 해당 브랜드 운동화를 신었다. 메타버스 기반 게임 로블록스와 여러 번 협업하기도 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MS)도 메타버스 진출을 선언했다.

이날 MS는 “내년 상반기까지 업무 협업 소프트웨어인 MS 팀즈(MS Teams) 사용자들이 가상 업무공간에서 아바타로 회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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