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상화폐 첫 신용평가… 맏형 비트코인 ‘C+ 등급’ 굴욕

가상화폐 첫 신용평가… 맏형 비트코인 ‘C+ 등급’ 굴욕

김규환 기자
입력 2018-01-25 22:40
업데이트 2018-01-26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와이스社 74종 4개 항목 평가

후발주자 이더리움·이오스 B등급
비트코인 평가절하에 디도스 공격
가격 영향 못 미쳐 되레 소폭 상승

가상화폐의 대표주자인 비트코인이 굴욕을 당했다. 비트코인이 미국 신용평가사 와이스 레이팅스로부터 ‘보통’이라는 등급을 받았기 때문이다. 24일(현지시간) 미 경제전문 방송 CNBC에 따르면 와이스 레이팅스는 시가총액(시총) 기준으로 최대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에 대해 ‘C+’, 시총 2위인 이더리움에 대해서는 ‘B’ 등급을 각각 부여했다. 신용평가사가 가상화폐에 등급을 매긴 것은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와이스는 74개 가상화폐를 대상으로 위험과 기술 등 4개 항목에 대해 컴퓨터 모델링으로 가상화폐 등급을 평가했다. ‘A’는 ‘엑설런트’(우수)를, ‘B’는 ‘굿’(좋음)을, ‘C’는 ‘페어’(보통), ‘D’는 ‘위크’(취약), ‘E’는 ‘베리 위크’(매우 취약)를 각각 뜻한다고 설명했다. 74개 가상화폐 중 최상위 ‘A’ 등급과 최하위 ‘E’ 등급은 하나도 없다. 이더리움과 이오스가 받은 B등급이 가장 높다. 스팀과 네오, 아다가 ‘B-’ 등급을 받아 2위 그룹을 형성했다. 노바코인과 살루스는 ‘D’ 등급을 받아 하위권으로 밀렸다. 와이스는 이더리움에 대해 “일부 병목현상이 있지만 업그레이드가 쉬운 기술 덕에 속도가 빠르다는 이점이 있다”고 평가배경을 설명했다. 반면 비트코인에 대해서는 “병목현상으로 거래 지연과 고비용이 발생하고 있다”며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나 소프트웨어 코드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즉각적인 메커니즘이 없다”고 평가절하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등급 평가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가상화폐 전문가 제이 블레스키는 “와이스가 등급 평가 서비스에 대한 아무런 보상 없이 이 일을 하는 게 이상하다”고 지적했다. 시장의 반응도 냉담했다. 등급 발표에 투자자들의 불만이 폭주하면서 와이스 웹페이지는 서비스거부(DoS) 공격에 시달렸다. 와이스는 “한국으로부터 디도스 공격을 막느라 직원들이 밤을 새웠다”며 “해커들이 웹사이트에 침입해 자료를 탈취하고 SNS에서 자료를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와이스 레이팅스의 설립자 마틴 와이스 박사는 “(사이버공격을 한 한국인들은) 본인들이 투자했거나 선호하는 가상화폐에 대해 부정적인 등급이 발표되는 것을 두려워해 발표를 방해하려고 한 것 같다”며 “어젯밤, 10만명이 넘는 아시아인들이 홈페이지를 방문했다”고 말했다.

가격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미미했다. 미 금융정보사이트 인베스토피디아는 “와이스의 등급이 공개된 후 비트코인 가격은 오히려 소폭 상승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8-01-26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