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루냐서 독립지지 활동가 구속 규탄 촛불집회…20만명 운집

카탈루냐서 독립지지 활동가 구속 규탄 촛불집회…20만명 운집

입력 2017-10-18 10:08
수정 2017-10-18 10:0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1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카탈루냐 독립지지 활동가 구속을 규탄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열렸다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해 질 녘부터 손에 촛불을 들고 모여들기 시작해 도심 대로를 가득 메웠다. 카탈루냐기 ‘에스텔라다’도 거리 곳곳을 수놓았다.

바르셀로나 자치 경찰은 약 20만명이 운집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자유”, “독립”을 외치며 카탈루냐 분리독립을 지지하는 시민단체 옴니움 쿨투랄의 조르디 키사르트와 ‘카탈루냐 국민의회’(ANC)의 조르디 산체스를 구속한 법원의 결정을 비판했다.

집회에 참가한 22살 제빵사 엘리아스 오우아리스는 “그들은 우리가 두려움에 떨며 독립에 대한 생각을 중단하기를 바라지만, 정반대의 일이 일어날 것”이라며 “우리는 끝내 독립을 쟁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사르트와 산체스가 이끄는 단체는 각각 수만 명의 회원을 거느리고 있으며, 카탈루냐가 분리독립을 추진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일 카탈루냐의 분리독립 주민투표에서 약 90%가 찬성표를 던진 뒤 카탈루냐 독립을 지지하는 인물들이 구속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촛불집회는 헤로나, 레우스 등 카탈루냐 주 다른 도시에서도 열렸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낮에도 수천명이 바르셀로나 산 하우메 광장에 집결해 시위를 벌였고, 바르셀로나 주요 대학 중 한 곳에서 약 500명이 수업을 거부하고 집회에 참가했다고 전했다.

앞서 스페인 정부는 카탈루냐 자치 정부에 오는 19일까지 독립선언 여부를 명확히 밝히라고 최후통첩을 요구한 최후통첩을 보냈다.

카를레스 푸지데몬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은 이에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은 채 “우리의 목표는 당신(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을 대화 테이블로 끌어들이는 것”이라며 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강석주 서울시의원, ‘2025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수상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강석주 시의원(국민의힘, 강서2)은 지난 16일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의회 출입상주기자단이 선정한 ‘2025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을 수상했다. 서울시의회 출입상주기자단은 서울시의회 2025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를 상대로 날카로운 지적과 함께 실현 가능한 제안을 제시한 11명의 의원들을 선정해 이 상을 시상했다. 강 의원은 서울시 복지 사업과 공공 서비스 운영에 대한 심도 깊은 질의와 정책 개선을 촉구하며 우수의원으로 선정됐다. 특히 강 의원은 서울시의 복지 정책과 행정 운영에서 나타난 지연과 미비점을 지적하며 정책의 효율성 강화와 실효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노숙인 지원, 산모 및 신생아 지원, 출산가구 주거비 지원 등 여러 분야에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서울시 복지 행정의 개선을 이끌어냈다. 주요 내용으로는 강 의원은 노숙인 생활시설에서 발생한 민원 문제를 심도 깊게 분석하고, 수탁기관의 전문성 부족을 지적하며 효율적인 시설 운영을 위한 제도적 개선을 촉구했으며, 산후조리원 안전성 문제를 지적하며, 정기적인 점검과 관리 시스템 강화를 요구했다. 또한 출산가구 주거
thumbnail - 강석주 서울시의원, ‘2025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수상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