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안보리 ‘강력 대응’ 요구… 독자 제재 절차도 밟을 듯

日, 안보리 ‘강력 대응’ 요구… 독자 제재 절차도 밟을 듯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1-06 16:24
업데이트 2016-01-06 1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SNS 캡처.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SNS 캡처.
일본 정부는 6일 북한이 ‘수소탄’ 실험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강력한 대응을 요구하고 나섰다.

일본은 북한에 강력하게 항의했으며 유엔 차원과 별도로 대북 독자 제재를 강화하는 절차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수소탄 시험’을 했다는 조선중앙TV의 ‘특별중대보도’나 여러 정보를 종합한 결과 “오늘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종합적으로 감안한 결과 정부로서는 북한이 핵실험을 한 것으로 생각한다”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명의의 성명도 발표했다.

스가 관방장관은 이번 실험이 “우리나라(일본)의 안전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고, 지역 및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현저하게 해치는 행위”라고 규정했다.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를 명확하게 위반하고 북일 평양선언이나 6자 회담 공동성명에도 위반되는 것”이라며 외교 경로를 통해 엄중하게 항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우선 안보리가 신속하게 협의를 열라고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아베 총리는 일본이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서 안보리에서의 대응을 포함해 미국, 한국, 중국, 러시아와 연대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일본은 비상임이사국이자 6자 회담 당사국으로서 국제사회에 북한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 스가 관방장관, 기시다 외무상, 나카타니 겐(中谷元) 일본 방위상 등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4인 각료회의를 열었으며 관련 성청(省廳)이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핵실험에 의한 방사성 물질의 영향을 감시하도록 했다.

또 예상치 못한 사태에 대비해 빈틈없이 안전을 확보하라고 지시했다.

일본 정부는 북한 지역에서 인공 지진이 감지된 직후에는 북한 정세를 파악하는 연락실을 핵실험 실시 정보에 관한 관저 대책실로 개편하는 등 정보 수집 태세를 강화했다.

일본은 과거에 핵실험이나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이유로 유엔 결의와 별도로 북한에 대한 독자 제재를 추가로 단행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