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언비어 유포사이트 30개 폐쇄

중국, 유언비어 유포사이트 30개 폐쇄

입력 2014-07-18 00:00
업데이트 2014-07-18 1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정부가 유언비어를 퍼뜨린 중국 인터넷 사이트 30개를 폐쇄하는 등 인터넷 통제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중국 국가인터넷판공실은 관련 부서와 공동으로 최근 유언비어 및 사실과 다른 정보를 유포한 30개 사이트를 일시폐쇄하고 처벌했다고 관영 신화망(新華網)이 18일 보도했다.

폐쇄된 사이트는 베이징즈칭(北京知靑)망, 롄츠(蓮池)논단, 사오관자위안(韶關家園), 궁허(共和)망, 바다(八達)망 등 총 30개이며 모바일 앱(응용 프로그램) ‘처우티신러방’에 대해서는 7일간 운영 정지 처분을 내렸다.

인터넷판공실 관계자는 “일부 불법행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악의적인 유언비어와 근거 없는 헛소문을 유포해 사회 공중도덕을 위반하고 인터넷 및 사회질서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면서 인터넷 관리규정 등 법률에 따라 이같은 처분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중국은 6억 3천만 명의 누리꾼과 5억 3천만 명의 휴대전화 사용자를 보유한 인터넷 대국으로 정부는 앞으로도 개방적이고 안전한 인터넷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면서 “각 사이트 운영자와 모바일 앱 서비스 회사들은 중국의 법률을 준수하고 사회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터넷판공실은 현재 전국적인 범위에서 인터넷을 통한 유언비어 유포행위를 엄격히 단속하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인터넷 대국이지만 테러 및 체제를 위협하는 정보 등에 대해서는 자국 이익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 통제 및 단속을 강화해 오고 있다.

특히 이달 초부터 계속되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라인의 ‘먹통’ 문제 역시 테러와 소요사태 등 혼란을 우려한 중국 당국의 차단 조치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아직까지도 정상화 조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