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흡연, 태아 염색체에 영향”

“임신 중 흡연, 태아 염색체에 영향”

입력 2013-09-07 00:00
수정 2013-09-07 09:5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임신 중 흡연이 태아의 유전자 구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튤레인 대학 공중보건-열대의학대학의 캐서린 시얼 박사는 임신 중 흡연에 노출된 태아는 세포 속 염색체의 한 부분인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미국의 과학뉴스 포털 피조그 닷컴(Physorg.com)이 6일 보도했다.

텔로미어란 구두끈 끝이 풀어지지 않도록 플라스틱으로 싸맨 끝 부분처럼 세포의 염색체 말단부를 안정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델로미어는 세포가 한 번 분열할 때마다 그 길이가 조금씩 짧아지며 그에 따라 세포는 점차 노화돼 죽게 된다.

시얼 박사는 4~14세 아이들 100여 명을 대상으로 혈액검사를 하고 어머니의 임신 중 흡연 여부를 조사한 결과 임신 중 흡연에 노출됐던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태아가 출생 전 환경적, 심리사회적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생리학적 변화를 겪게 되며 이러한 변화는 발달과정과 평생의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시얼 박사는 강조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공중보건 저널(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최신호에 실렸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