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대선 결과 24일 발표..긴장 고조

이집트 대선 결과 24일 발표..긴장 고조

입력 2012-06-23 00:00
수정 2012-06-24 08:5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두 후보 지지자들 ‘승리’ 발표 기다리며 따로 시위”샤피크 승리 발표할 것”<현지 일간>

이집트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 결과가 24일(현지시간) 발표된다고 AFP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이집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하템 바가토 사무총장은 23일 성명을 내고 “대통령선거관리위원회의 파루크 술탄 위원장이 내일 오후 3시 대선 결선투표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집트 대선 결선투표 결과는 애초 21일 발표될 예정이었으나 부정선거 의혹 조사를 이유로 무기한 연기됐다.

결선투표에선 무슬림형제단의 무함마드 무르시(61) 후보와 호스니 무바라크 정권에서 마지막 총리를 지낸 아흐메드 샤피크(71) 후보가 격돌했다.

양측은 모두 자기 진영의 후보가 51% 내외의 득표율로 차기 대통령에 당선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현지 일간 알아흐람 인터넷판은 전날 중앙선관위가 24일 오후 샤피크 후보의 승리를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복수의 정부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면서도 중앙선관위는 “샤피크의 승리가 확정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결선투표 결과 발표를 하루 앞두고 두 후보 지지자들이 수천명씩 모여 ‘승리’ 발표를 기다리는 등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무슬림형제단 지지자들 수천명은 이날 카이로의 민주화 성지인 타흐리르 광장에 집결했다.

지지자들은 지난 19일부터 타흐리르 광장에서 반군부 시위를 벌여왔다. 이들은 조속한 민정 이양과 임시 헌법 무효화를 과도정부를 이끄는 군최고위원회(SCAF)에 요구했다.

또 헌법재판소가 의회 해산 명령을 내린 것에 대해서도 항의했다.

이들은 무르시 후보의 당선 발표를 기대하면서 “무르시, 신은 위대하다”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투표결과가 발표될 때까지 이들이 광장을 떠나지 않을 태세라고 AFP 통신은 전했다.

반면 카이로 교외 나스르 지역에선 샤피크 지지자 수천명이 모여 선관위가 샤피크가 당선됐다는 발표를 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군중 속에서 샤피크 후보와 군부 최고지도자의 사진들이 보였고 “시민과 군은 하나다”는 구호도 흘러나왔다.

AFP 통신은 익명을 요구한 내무부 관리를 인용, 결선투표 결과 발표가 가져올지 모를 불안을 막기 위해 대규모 치안 확보 계획이 마련돼 있다고 보도했다.

SCAF는 지난 22일 공공의 이익을 해치는 어떤 시도에도 “단호하고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연합뉴스

이경숙 서울시의원, ‘창동역 2번 출입구 에스컬레이터’ 개통… 주민과 약속 지켜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이경숙 부위원장(국민의힘, 도봉1)이 지난 23일 4호선 창동역 2번 출입구 에스컬레이터 개통행사에 참석해 주민들과 함께 개통을 축하하고 시설을 점검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경숙 서울시의원을 비롯해 오언석 도봉구청장, 김재섭 국회의원이 자리를 함께하며 지역 발전을 위한 원팀(One-Team) 행보를 보였다. 또한 서울교통공사 임직원과 시공사, 건설사업관리단 관계자뿐만 아니라 수많은 지역 주민이 참석해 창동역의 새로운 변화에 뜨거운 호응을 보냈다. 이번에 개통된 에스컬레이터는 E/S 1200형 2대로 총사업비 31억원이 투입됐다. 지난 2024년 11월 착공 이후 약 1년 2개월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마침내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왔다. 창동역 2번 출입구는 그동안 에스컬레이터가 없어 노약자와 임산부 등 교통약자들이 통행에 큰 불편을 겪어왔던 곳으로, 이번 개통이 주민들의 이동 편의를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는 사업경과 보고를 시작으로 테이프 커팅식, 기념촬영 및 주민들과 함께하는 시승식 순으로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진행되었다. 이경숙 시의원은 오언석 구청장, 김재섭 의원과 함께 직접 에스컬레이터에 탑승해 시설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thumbnail - 이경숙 서울시의원, ‘창동역 2번 출입구 에스컬레이터’ 개통… 주민과 약속 지켜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