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이란 핵과학자 폭탄 테러로 사망

또… 이란 핵과학자 폭탄 테러로 사망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0년이후 4번째 발생 “미국·이스라엘 배후” 비난

핵개발 의혹과 관련해 이란과 서방이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란의 핵과학자 1명이 11일 차량 폭탄테러로 목숨을 잃었다.

이란은 과거 유사한 사건을 근거로 미국과 이스라엘을 배후로 지목하고 있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반관영 뉴스통신 파르스 등 현지 언론은 테헤란대학의 교수이자 나탄즈 우라늄 농축시설 책임자인 모스타파 아흐마디 로샨(32)이 자신의 차량 밑에 부착된 자석 폭탄이 터지면서 숨졌다고 보도했다.

이날 오전 오토바이를 탄 두 명의 범인이 테헤란대 캠퍼스 동쪽에 주차됐던 로샨의 차량에 자석 폭탄을 설치한 것으로 전했졌다. 로샨과 함께 차에 타고 있던 동료 2명 중 1명도 병원 이송 뒤 숨졌다.

테헤란 당국은 테러에 동원된 자석 폭탄이 이전에 발생했던 과학자 암살에도 사용됐던 것이라며 곧바로 이스라엘을 배후세력으로 지목했다. 2010년부터 테헤란에서 폭탄 사고로 사망한 핵과학자는 로샨을 포함해 4명에 이른다.

테헤란 부주지사 사파르 알리 브라틀루는 “이번 테러 수법은 과거 이란 핵과학자들을 대상으로 했던 방법과 유사하다.”며 “폭발의 책임은 시오니스트(이스라엘) 정권에 있다.”고 말했다. 이란원자력기구도 이날 성명을 내고 “미국과 이스라엘은 극악무도한 행위로 우리가 가는 길을 돌려놓지 못할 것”이라며 핵개발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앞서 2010년 1월에는 테헤란대 교수인 핵 물리학자 마수드 알리 모하마디가 출근길에 폭탄 공격으로 숨졌고, 같은 해 11월에는 이란원자력기구의 핵심 멤버였던 마지드 샤흐리아리가 폭발 사건으로 사망했다.

지난해 7월에는 핵 과학자 다리우슈 레자에이가 오토바이를 탄 괴한의 총격으로 목숨을 잃었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12-01-12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