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공화 양당의 선거 전문가들은 그러면서 상대방을 공격하는 ‘네거티브’ 광고가 자칫 역풍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고 2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는 전했다.
웬만한 유명 연예인보다 더 유명한 오바마의 유명세로 이번 선거가 오바마와 매케인의 경쟁이 아니라 오바마에 대한 국민투표처럼 비쳐지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조지 부시 대통령 진영에서 일했던 에드 로저스는 “매케인측의 유명인 광고는 오바마로부터 과잉반응을 이끌어 내는 데 성공했다.”면서 “유명세에 대한 오바마의 관심이 계속 유권자들의 뇌리에 남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공화당의 베테랑 선거전문가 벤저민 긴스버그는 “단기적으로 이번 TV광고가 오바마의 해외 방문에 쏠렸던 언론의 관심을 돌리는 데 성공했다.”면서 “11월 대선 때까지 어떻게 유지해 나가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공화당 경선에서 마이크 허커비의 선거위원장을 맡았던 에드워드 롤린스는 “이번 광고는 솔직하고 직설적인 매케인 이미지에 타격을 줬다.”면서 매케인측도 잃은 것이 있음을 지적했다.
민주당 선거전문가들은 인종문제에 대한 오바마의 ‘경솔한’ 대응을 지적했다.2000년 대선 당시 앨 고어의 수석선거전략가로 활동했던 카터 에스큐는 “오바마가 인종 문제를 선거 유세에 끌어들이려는 매케인측의 전략에 말려들었다.”며 안타까워했다.
브루킹스연구소의 선임연구원 윌리엄 갤스턴은 “매케인측이 미국 지폐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자신과 다르다고 공격하고 있다는 오바마의 반응은 역풍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다.”면서 “즉흥적인 대응보다 미 유권자들이 편하게 느낄 수 있는 전략을 짜고, 네거티브 공격에 대한 공방은 선거 참모들에게 맡기라.”고 조언했다. 부통령 후보를 되도록 일찍 발표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2004년 부시 재선 때 남동부 지역 책임자였던 랠프 리드는 “오바마는 인종 문제에 대한 공개 토론으로 인종이 더 이상 변수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며 은근히 인종 문제 이슈화를 지지했다.
kmkim@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