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중퇴생이 야후의 몸을 달아오르게 했다.
미국에서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는 개인간 교류 사이트 ‘페이스북닷컴(facebook.com)’의 CEO 마크 주커버그(22)가 인터넷포털 야후의 10억달러 인수 제의를 거절한 때문이다.
그가 야후 제의를 거절한 것은 페이스북닷컴의 성장 가능성 때문.17일자(현지시간) 영국의 일간 더 타임스 등은 2015년이면 이용자가 5200만명으로 느는 등 미국 내 젊은 인터넷 사용자의 60% 가량을 끌어들일 전망이라고 전했다. 해마다 광고료만도 10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이 때문에 몸이 달아오른 야후는 페이스북 인수 금액을 10억달러에서 16억달러로 올리는 등 인수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만든 페이스북닷컴은 한국의 싸이월드처럼 사용자들이 개인정보와 글·동영상 등을 올리며 상호 교류하는 사이트. 이미 현재 이용자는 1300만명이나 된다.
처음엔 미국 내 대학생들끼리 정보를 나누는 통로였지만 점차 영국 등 영어사용권 대학생과 일반인들까지 참가하면서 대표적인 교류사이트가 됐다.
당시 주커버그는 하버드대 기숙사에서 교내 학생들끼리 수강 신청이나 동아리 정보, 취업 정보 등을 교환하기 위해 만들었다.
페이스북은 제2의 인터넷 붐을 상징하는 ‘웹 2.0’의 대표주자. 이용자가 콘텐츠를 생산하고 동시에 소비하는 방식이다.1세대 인터넷 붐의 스타였던 야후가 페이스북 인수에 열을 올리는 것도 웹 2.0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다.
미국에서 태어난 주커버그는 열살 때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시작했고 하버드대를 중퇴하면서 인터넷 개발에 뛰어들었다는 점, 젊은 억만장자 벤처기업가란 점 등 여러 면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를 빼닮아 ‘제2의 빌게이츠’로 불리기도 한다.
vielee@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