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인 포커스] 美CNBC 진출 사비네 크리스티얀센

[피플 인 포커스] 美CNBC 진출 사비네 크리스티얀센

임병선 기자
입력 2006-02-22 00:00
수정 2006-02-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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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씬한 몸매의 금발, 햇볕에 살짝 그을려 48세란 나이를 의심케 하는 외모가 그녀를 미국의 미디어로 불러들인 것은 아니다.

경제뉴스 전문 채널 CNBC가 독일에서 ‘정치 토크쇼의 어머니’란 별명으로 불리는 사비네 크리스티얀센을 영입한 것은 딱딱하기 이를 데 없는 정치·경제 이슈도 척척 요리해내는 솜씨를 높이 샀기 때문이다.

CNBC는 따분한 뉴스 일색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난달부터 오는 8월까지 그녀의 이름을 딴 ‘글로벌 플레이어스’를 100여개국에서 월 2회 방송하고 있다고 파이낸셜 타임스(FT)가 20일(현지시간) 소개했다.

독일 민영 ARD 등에서 방영해온 그녀의 프로그램 포맷을 본떠 6명의 전문가들과 정치·경제 이슈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이는 프로그램이다.

항공사 승무원에서 전업한 그녀는 1997년부터 ARD의 토크쇼를 맡으면서 8년 동안 한번도 이 부문 시청률 1위를 빼앗긴 적이 없다.FT는 그녀를 ‘독일의 아이콘’으로 부르는 것조차 과소평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녀가 지금까지 만난 유명 정치인은 빌 클린턴 전 대통령 부부를 비롯,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 등 헤아릴 수 없다. 이란 핵문제를 다룬 CNBC 데뷔 프로그램에선 도널드 럼즈펠드 미 국방 장관, 제임스 울시 전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 등이 출연했다.

그녀의 영입을 처음 제안한 것은 CNBC를 창설한 NBC 유니버설 그룹의 제프리 이멜트 제너럴 일렉트릭 회장이었다. 크리스티얀센은 “이멜트 회장이 처음 제안했을 때 유럽을 염두에 두었던 것 같다.”며 “국가별로 뉘앙스의 차이는 있겠지만 기본은 유럽의 토론 문화를 제대로 보여달라는 주문이었다.”고 말했다. 4개국어에 능통한 그녀의 미국 영입은 독일의 마지막 수출품목이 정치 토론임을 입증한다고 FT는 덧붙였다.

임병선기자 bsnim@seoul.co.kr
2006-02-22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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