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오일만특파원|사치품 소비에 목숨을 거는 ‘웨광쭈(月光族)’들이 출현했다.
광(光)은 ‘다 써버리다.’는 의미로 중국의 웨광쭈들은 자신의 월급을 몽땅 소비하는 것은 물론, 심지어 은행 대출금으로 사치품을 사들이는 귀족 소비계층을 뜻한다. 이들은 월 5000∼1만위안(약 65만∼130만원)의 고소득 화이트칼라 계층으로 대부분 외자기업이나 IT업체에서 근무한다.
웨광쭈들은 서구문화에 탐닉하고 대졸 이상의 학력과 전문 능력을 갖춰 중국을 이끄는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베이징천바오(北京晨報)가 24일 보도했다.
웨광쭈들이 주축이 된 중국의 사치품 소비계층은 25∼30세로 미국·서구보다 5세 이상 빠르다. 서구의 사치품 소비계층이 30∼40세에 집중된 것과 대비된다. 이는 빠른 경제성장에 힘입어 청년계층의 고소득자들이 속출하는 상황에서 체면과 과시를 중시하는 중국의 소비문화와 결합된 측면이 강하다.
중국의 사치품 시장은 연 20억달러 규모로 세계 시장의 3% 안팎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에서 1000만위안(약 13억원) 자산가는 24만명 안팎으로 중국의 사치품 소비인구의 13%를 차지하고 있다고 베이징천바오가 전했다.
베이징천바오가 소개한 대표적 웨광쭈 장웬(張圓·29)은 광저우(廣州)의 한 외자기업 직원으로 월급으로 받은 5000위안을 지난 5년 동안 명품 구입과 국내외 여행에 소비했다. 최근 결혼을 앞둔 그는 주택 구입을 위한 할부금도 없는 빈털터리가 됐다.
한편 웨광쭈들의 구매 패턴은 주택과 자동차를 선호하는 구미 스타일과 달리 고급 의류와 향수, 시계 등 개인용품에 집중돼 있다.
oilman@seoul.co.kr
광(光)은 ‘다 써버리다.’는 의미로 중국의 웨광쭈들은 자신의 월급을 몽땅 소비하는 것은 물론, 심지어 은행 대출금으로 사치품을 사들이는 귀족 소비계층을 뜻한다. 이들은 월 5000∼1만위안(약 65만∼130만원)의 고소득 화이트칼라 계층으로 대부분 외자기업이나 IT업체에서 근무한다.
웨광쭈들은 서구문화에 탐닉하고 대졸 이상의 학력과 전문 능력을 갖춰 중국을 이끄는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베이징천바오(北京晨報)가 24일 보도했다.
웨광쭈들이 주축이 된 중국의 사치품 소비계층은 25∼30세로 미국·서구보다 5세 이상 빠르다. 서구의 사치품 소비계층이 30∼40세에 집중된 것과 대비된다. 이는 빠른 경제성장에 힘입어 청년계층의 고소득자들이 속출하는 상황에서 체면과 과시를 중시하는 중국의 소비문화와 결합된 측면이 강하다.
중국의 사치품 시장은 연 20억달러 규모로 세계 시장의 3% 안팎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에서 1000만위안(약 13억원) 자산가는 24만명 안팎으로 중국의 사치품 소비인구의 13%를 차지하고 있다고 베이징천바오가 전했다.
베이징천바오가 소개한 대표적 웨광쭈 장웬(張圓·29)은 광저우(廣州)의 한 외자기업 직원으로 월급으로 받은 5000위안을 지난 5년 동안 명품 구입과 국내외 여행에 소비했다. 최근 결혼을 앞둔 그는 주택 구입을 위한 할부금도 없는 빈털터리가 됐다.
한편 웨광쭈들의 구매 패턴은 주택과 자동차를 선호하는 구미 스타일과 달리 고급 의류와 향수, 시계 등 개인용품에 집중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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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5-25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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