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자주 읽고 부모와 대화를 자주 나누며,학습 준비물을 잘 챙기는 초등학교 3년생일수록 기초 학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기초학력에 못미치는 학생은 ‘읽기’·‘수학’ 분야는 줄어든 반면 ‘쓰기’쪽은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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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해 10월 전국 초등학교 3학년생의 3%인 545개교 2만 55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3년 초등 3학년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에서 이같이 드러났다고 27일 밝혔다.진단평가는 2002년 처음 시행됐다.
분석에 따르면 영역별 평균점수(100점 만점)는 읽기 91.05점·쓰기 92.64점·기초수학 91.77점이었다.기초학력 미달여부를 가리는 기준점수는 읽기 66점·쓰기 76점·수학 75점이다.
기초학력에 못미친 학생은 읽기 3.24%·쓰기 3.77%·수학 5.18%로,2002년의 읽기 3.45%·쓰기 3.00%·기초수학 6.84%와 비교해 읽기·수학은 감소,쓰기는 증가했다.3개 영역 모두 기초학력에 미달한 학생은 1.37%였다.
세부 영역별 미달은 읽기는 감상·평가(5.61%)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쓰기에서는 표현과 전달(8.55%),문장 쓰기(7.44%)가 높았다.수학의 경우 측정(21.12%)이 가장 높았다.
남녀학생을 비교할 때 읽기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남학생 4.50%,여학생 1.80%로 남학생이 2.5배 많았다.쓰기에서는 남학생의 미달이 여학생에 비해 3.7배나 많았다.지역적으로는 모든 영역에서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읍·면지역,대도시,중·소도시의 순으로 적었다.
특히 책 읽기를 좋아하는 학생과 싫어하는 학생의 영역별 평균점수 차이는 읽기 5.92점·쓰기 3.63점·수학 3.01점이나 됐다.책읽기는 읽기의 기초학력은 물론 쓰기와 기초 수학에도 영향을 크게 미쳤다.부모와 대화를 자주 하는 학생과 거의 하지 않는 학생의 점수 차도 읽기 4.34점·쓰기 3.14점·수학 2.98점이다.
학습 준비물을 항상 잘 챙기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의 점수도 무려 읽기 13.86점·쓰기 10.78점·수학 11.70점의 차이가 났다.
박홍기기자 hkpark@seoul.co.kr˝
2004-06-28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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