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후면 단속 카메라/박록삼 논설위원

[씨줄날줄] 후면 단속 카메라/박록삼 논설위원

박록삼 기자
입력 2023-03-29 00:50
업데이트 2023-03-29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우토반은 독일의 자동차전용도로를 가리킨다. 속도 제한이 없는 도로의 대명사이자 ‘벤츠 보유국’ 독일 자존심의 상징이기도 하다. 1920년대 바이마르공화국 때 처음 건설 계획을 세웠고, 히틀러 정권에서 건설을 시작해 1950년대 들어 마무리하며 틀을 갖췄다. 총길이는 1만 3192㎞에 달한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히틀러는 유류 사용 절감을 위해 시속 100㎞로 제한했지만, 서독 정부에서 제한 자체를 없앴다. 시속 200㎞를 훌쩍 넘기며 쌩하고 달리는 차들이 아우토반에 즐비하지만, 30% 정도에 해당하는 구간에는 속도 제한이 있다.

국내에서는 도로 위 자동차 운전자와 과속 단속 카메라가 눈에 보이지 않는 공방을 거듭해 왔다. 과속을 단속하는 지점에서 주행 자동차의 속도를 급히 줄였다가 카메라를 지나고 나면 다시 힘껏 액셀러레이터를 밟는 건 ‘운전자의 상식’에 속했다. 게다가 단속 카메라의 5% 남짓 오차율까지 감안해 속도를 딱 그만큼만 줄이곤 한다. 내비게이션의 사실상 전면 보급은 이러한 행태를 더욱 용이하게 돕고 있다. 반면 경찰청은 이동식 카메라, 구간 단속, 감지 오차율 낮추기, 전방 속도 감지거리 확대, 위장 카메라 등등 많은 방법을 보충하며 과속을 줄이려는 대책을 끊임없이 내놓고 있다.

경찰이 지난 25일 과속 차량의 전면 번호판뿐 아니라 후면에서도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를 서울, 수도권, 경남, 경북, 부산 등 전국 25곳에 설치해 시범실시하기로 했다. 효과가 좋을 경우 확대할 예정이다. 번호판이 뒤에 달린 오토바이 등이 시내 도로 등에서 신호 위반, 과속 운전을 하기 일쑤인지라 이를 막아 보자는 취지이지만 잘못된 운전 습관을 가진 운전자들로서는 뒤통수가 뜨끈뜨끈해질 일이다.

‘꺼진 불도 다시 보자’처럼 ‘지나간 단속 카메라도 다시 보자’는 말이 우스갯소리처럼 나오고 있다. 경찰청과 불필요한 눈치싸움을 벌일 일이 아니라 이참에 운전 습관을 제대로 잡는 것은 어떨까. 국내에는 아우토반이 없을뿐더러 급제동과 급가속은 에너지 낭비의 원인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근본적으로 과속운전은 자신을 포함한 누군가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일이다.
박록삼 논설위원
2023-03-29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