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코로나 병상대란 막을 민관 총력 대응 절실하다

[사설] 코로나 병상대란 막을 민관 총력 대응 절실하다

입력 2021-11-19 16:15
업데이트 2021-11-21 0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병상확보 방안 발표하는 권덕철 중대본 1차장
병상확보 방안 발표하는 권덕철 중대본 1차장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오주형 상급종합병원협회장,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이 배석한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 증가에 대응한 코로나19 병상 확보와 병상 효율화 방안 등 의료대응 관련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2021.11.19 연합뉴스
 연일 계속되는 코로나 경고음 앞에서 방역당국이 어제 부랴부랴 병상 추가 확보 등의 임시 처방을 내놨다. 수도권의 거점 전담병원을 2곳(165개 병상) 추가하고 감염병 전담병원도 2곳(85개 병상)을 추가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병상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강화하겠다고 했다. 병상을 250개 추가로 확보하겠다고는 했으나 여러모로 쥐어찌기식 궁여지책이라 여겨진다. 다만 코로나 대응 의료인력이 한계 상황에 다다른데다 그 여파로 암환자와 같은 일반 중환자 치료도 함께 부실해지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정부 역시 별 도리가 없을 듯도 하다.

 문제는 18일 대입 수능시험을 마친 응시자 51만 명이 다음 주부터 대거 거리로 쏟아져 나온다는 점이다. 게다가 22일부터는 지방 뿐 아니라 수도권의 모든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가 전면 등교 수업에 들어간다. 코로나 확산세에 불을 당길 공산이 더욱 커지는 것이다. 바이러스 활동성이 더욱 커지는 겨울철에 접어들었다는 점도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어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수도권 의료대응 병원장 간담회에서 “어렵게 시작한 일상회복의 여정도 잠시 멈출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 걱정이 든다”며 ‘위드 코로나’ 잠정 중단 가능성을 내비쳤다. 실제로 많은 방역 전문가들은 진작부터 위드 코로나 잠정 중단을 주장해 오고 있기도 하다. 지금 추세로 간다면 머지 않아 위드 코로나 중단 사태를 맞는다 해도 하등 이상할 게 없어 보인다. 어렵게 되찾은 일상을 다시 반납하고 3인 이상 모임 금지와 같은 거리두기 조치로 회귀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가중되는 일은 최대한 피해야겠다. 이를 위해 정부 뿐 아니라 국민 각자의 노력이 절실해 보인다. 정부에게 의료 대응 강화를 주문하면서 정작 국민들은 코로나 확산 방지 노력을 외면한다면 결코 지금의 코로나 불길을 잡을 수 없다. 가급적 집단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식사 모임도 최소화하는 등 국민 각자가 개인 방역의 고삐를 바싹 당겨쥐어야겠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