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때 못 가리는 대북전단 살포 자제하길

[사설] 때 못 가리는 대북전단 살포 자제하길

입력 2015-01-08 17:56
업데이트 2015-01-08 17: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당국이 남한 내 탈북자 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에 또다시 반발하면서 모처럼 싹트고 있는 남북 간 대화 분위기에 난기류가 조성되고 있다. 북한 국방위원회는 그제 밤 대변인 담화를 통해 “지난 5일 탈북자 단체가 중동부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수십만 장의 반공화국 삐라를 북측 지역에 살포하는 망동을 저질렀다”면서 이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또 한·미 합동 군사훈련에 대해서도 “우리의 자주권과 존엄을 침해하는 그 어떤 도발과 전쟁행위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응할 것임을 밝힌 바 있다”며 중단을 촉구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2일 열린 제3차 통일준비위원회 회의에서 북한의 의미 있는 변화를 강조한 데 대해서도 “체제 대결에 매달리자는 것이냐”며 민감하게 반응했다.

대북 전단 등에 대해 극력 반발해 온 북한 당국의 행태를 감안하면 그제 나온 국방위의 담화 또한 새로운 게 없어 보일 듯도 하다. 그러나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신년사를 통해 남북 대화에 대한 의지를 피력한 이후의 담화라는 점, 이날 담화가 김 제1비서의 지시에 따른 것임을 분명히 밝힌 점, 대북 전단에 반발하면서도 일방적으로 대화의 문을 닫는 대신 우리 정부의 입장을 묻는 선을 유지했다는 점 등은 주목할 대목이라 여겨진다. 한마디로 ‘최고 존엄’인 김 제1비서가 전향적 자세를 보였으니, 이제 남한 당국이 변화의 모습을 보일 차례이며 이를 지켜보겠다는 메시지를 전해 온 것이다. 비난 수위나 표현 등을 볼 때 대화의 끈을 놓지 않으려는 기류가 엿보인다.

올해를 한반도 변화의 골든타임으로 만들고자 한다면 북측의 변화를 견인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도 배가돼야 한다고 본다. 그런 점에서 김 제1비서가 대화의 뜻을 내비친 현시점에서만이라도 북한 당국을 자극하는 행동은 자제 하는 게 바람직하다. 대북 전단 살포만 해도 북한 체제의 변화를 염원하는 충정을 담고 있을지언정 결과적으로는 남북 간 대화를 가로막고 한반도의 변화를 더욱 더디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한다면 마땅히 자제하는 것이 옳은 일일 것이다. 때맞춰 어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남북한 당국에 상호 비방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적절한 일로 평가된다. 무엇보다 대북 전단 살포로 인해 남북 관계가 훼손되고 주민들이 안전을 위협받는 일이 없도록 당국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주문한 점을 정부는 유념해야 한다. 대북 전단이라는 작은 개울 앞에서 언제까지 머뭇거릴 수는 없는 한반도다.
2015-01-09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