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쌍용차 회사 살아야 노조도 산다

[사설] 쌍용차 회사 살아야 노조도 산다

입력 2009-07-21 00:00
수정 2009-07-21 0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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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촉즉발의 상황이다. 경찰과 법원이 어제 노조가 점거파업 중인 쌍용차 평택공장에 대한 강제 집행에 착수했다. 60일을 맞은 노조의 점거 파업이 계속될 경우 회생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법원은 노조측과 3차례 걸쳐 접촉을 시도했지만 노조는 새총을 쏘며 이들의 진입을 막아섰다. 최고장도 전달하지 못했고 강제집행은 실패했다. 경찰은 강제해산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쌍용차 사태는 최악의 수순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쌍용차는 파산 직전에 몰려 있다. 협력업체 가운데 부도가 나거나 법정관리에 들어선 업체들이 속출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7월 말 이후에 파산될 것이란 불안감이 가득하다. 우리는 이 절박한 시점에서 노조가 사는 유일한 길은 회사가 생존하는 길밖에 없다는 생각이다. 회사가 망하면 노조가 어떻게 존립할 수 있는가. 정리해고에서 제외된 3000여명의 직원들마저 실직자로 내몰리는 상황은 막아야 한다. 노조입장에서 정리해고는 자신들의 밥줄을 끊는 것이기 때문에 물러서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한발 떨어져 사태를 냉정하게 볼 필요가 있다. 극도로 악화된 회사 상황을 고려해 무급휴직이나 재고용 보장 등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 보다 열린 자세가 필요하다. 모든 것을 다 얻을 수는 없다.

이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사측 역시 노조에 자진해산의 명분을 줄 수 있는 마지막 설득 작업에 나서야 한다. 궁지에 몰린 노조를 자극하거나 압박하는 것은 결코 해결책이 아니다. 정부 역시 사태를 극단으로 몰아가서는 안 된다. 노조원들이 점거 중인 도장공장은 각종 인화성 물질 때문에 화약고나 다름없다. 무리한 강제해산은 제2의 용산 참사를 부른다. 불법 폭력에 대해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처해야 하지만 최후의 순간까지 진심이 담긴 중재의 노력을 당부한다.

2009-07-21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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