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하철 사고 재발방지책 마련하라

[사설] 지하철 사고 재발방지책 마련하라

입력 2004-07-10 00:00
수정 2004-07-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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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2호선에서 전기 장치의 화재로 지하철 운행이 1시간10분이나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놀란 승객들은 손으로 문을 열고 선로로 뛰어내려 대피했다.대구지하철의 참사를 기억하는 시민들을 깜짝 놀라게 한 사고였다.그나마 인명피해가 없는 게 다행이었다.사고원인은 일단 변전소 과부하 때문인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지하철 사고가 다른 어떤 사고보다 발생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지하철이 땅 밑에서 운행되는 대량 수송 수단으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이번 사고는 지상구간에서 났지만 지하구내나 터널 안에서 사고가 난다면 피해는 예측하기 어렵다.인명피해를 동반하는 사고가 또 발생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다.이번 사고에서 다친 사람이 없었다고 가벼이 넘겨서는 안 된다.수천명,수만명의 승객들이 겪은 공포감과 불편,시간 낭비는 인명피해에 못지않다.

요금을 올리는 만큼 공사측은 승객들의 안전에 더욱 신경을 쓰고 투자해야 한다.선진국보다 사고율이 적다고 자만할 게 아니다.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꼼꼼하고 세밀하게 점검을 해야 한다.완공된 지 오래된 서울의 지하철은 설비의 노후화로 고장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작은 사고가 잦으면 큰 사고가 따르기 마련이다.이번 사고는 경고 사인과 같다.반드시 원인을 찾아내 고치고 바꾸어야 한다.승강장 사고도 문제다.선로 투신 사고로 작년에 48명이 죽거나 다쳤다.승강장의 틈에 발이 끼어 다치는 사고도 잦다.대책을 세워야 한다.지하철은 ‘시민의 발’이다.마음 푹 놓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점검과 정비를 철저히 하길 바란다.˝

2004-07-10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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