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고로 한국을 찾는 일본인 관광객이 급증했다. 지난해 12월부터 올 2월에 걸쳐 전년도에 비해 50%나 늘었다고 한다. 한류 붐 때와는 달리 비교적 젊은 층이 한국을 찾고 있는 점이 지금 ‘엔고 여행’의 특징이다. 특히 일본인에게 인기인 명동 근처의 백화점·호텔·가게 등은 호황을 누리고 있는데, 전년과 비교해 매출이 12배나 늘었다는 얘기를 듣고 명동으로 나가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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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노 도모코 일본 프리랜서 언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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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노 도모코 일본 프리랜서 언론인
면세점에 가 보니 일본인에게 단연 인기인 루이뷔통 매장에는 장사진을 이루고 있다. 줄 서 있는 20대 여성 회사원은 3만 8000엔짜리 ‘도깨비 여행’ 상품으로 왔다고 한다. “일을 끝내고 심야 비행기로 와서 오늘 심야 비행기로 다시 일본에 돌아가 회사에 출근할 겁니다. 엔고의 이 기회를 놓친다면 명품은 살 수 없어요. 오늘 반드시 사서 돌아갈 거예요.”
어묵·떡볶이를 파는 포장마차 주변에도 일본인 관광객이 몰려 있다. 젊은 일본 여성이 “맛있다.”고 연신 감탄한다. ‘역시 장사가 잘되네.’라고 생각하면서 필자도 어묵 한 꼬치를 사들고는 포장마차 아주머니에게 물어 보니 신통치 않은 표정이다. “일본 손님들은 맛있다고 하면서도 절대로 사람 수만큼 사지 않고 몇 사람이 나눠 먹어요. 중국 손님들은 한 사람이 2∼3개는 사먹는데. 오히려 포장마차 주변에 일본 손님이 떼를 지어 있으니 다른 손님이 오지 않아 장사가 잘 안 돼요.”
일본인은 소식(小食)하는 사람이 많은 데다 여러 종류를 조금씩 맛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게다가 리스크 있는 일, 즉 모험을 별로 하지 않는다. 맛있더라도 많이 먹어서 몸이 이상하게 되지 않을까를 먼저 생각하는 게 일본인이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며 거리를 둘러보면서 느낀 것은 여행의 매너에 관해서이다. 일본인 관광객의 매너가 너무나 별났기 때문이다. 일본인에게 인기 있는 저가 체인점에 들어갔을 때의 일이다. 계산대에서 일본인들이 웅성거리고 있다.
“그러니까 봉투를 두 개 달라고. 하나는 선물용이니까. 이 사람 내가 말하는 걸 알아듣기나 하는 거야?” 계산대에는 일본어를 하는 점원이 마침 없었던 모양으로 일본 손님은 짜증난다는 듯 일본말로 쏘아붙이고 있었다.
모르니까 어쩔 수 없지만 한국말은 한마디도 하지 않는다. 여행의 즐거움이란 현지의 말을 쓰는 데도 있을 터인데도 여행 안내서라면 반드시 붙어 있을 ‘한국어 회화’ 항목을 뒤져볼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시종일관 일본말이다. 그런 모습을 보고 얼굴이 화끈거린다.
최근 일본에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것의 하나가 서비스업에 대한 방약무인한 ‘괴물 소비자’의 급증이다. 계산대에서 일본인 관광객을 봤을 때 ‘이것이 소문으로만 듣던 괴물 소비자인가.’ 하고 생각했다.
이 얘기를 한국을 자주 드나드는 일본 친구에게 했더니 이런 말을 들려준다. “내 입장에서 보면 최근 일본인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한국의 접객도 건성이 되어 가고 있다는 느낌이야. 백화점에 식료품을 사러 가서 몇 그램 필요한지 분명히 말했는데도 많이 싸줘서 항의했더니 일본말로 ‘괜찮아, 괜찮아.’라고 할 뿐이거든. 서툰 한국말로 설명하려 해도 상대를 해주지 않았어. 그런 일이 지금까지 없었는데 일본인 관광객이 늘어나 귀찮은 마음은 이해하겠지만 그런 대응은 너무 심했어.”
찾는 쪽도 맞는 쪽도 서로가 즐거울 수 있는 여행이란 무엇일까. 여행을 하는 사람은 외국에서 즐거우면서도 추억이 남도록 상대를 배려하는 예의를, 그리고 맞는 쪽도 한 번 온 손님이 다시 한국을 찾을 수 있게끔 좋은 기억을 갖고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손님맞이를 생각했으면 한다. 모처럼 다른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여행이다. 원저·엔고의 시대가 지난 뒤에도 서로에게 남는 것은 있어야 할 것 아닌가.
간노 도모코 일본 프리랜서 언론인
2009-03-23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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